(탄생)
지구에는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풍부하지요.
하지만, 환경변화와 오염으로 생물이 살아가는 환경에 문제가 생기면서,
리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기후변화, 사막화방지, 생물다양성 등 환경관련 3대 협약을 채택하였습니다.
우리 지구에 지금까지 알려진 생물은 180만종 정도로
동물계가 70%, 식물계가 20%정도 차지하며, 균계 등 미생물이 10% 정도 차지합니다.
우리나라는 5만2천종 정도로 보고되는데 그중 동물계 58%, 식물계 15%, 나머지 균계, 유색조식물계, 원생동물계 등으로
점점 사라지는 종도 '89년 92종에서 '17년 267종(1급 60종, 2급 207종)으로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환경부 국립생태원 내 멸종위기종복원센터, 해양수산부 해양보호생물,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산림청 희귀식물, 특산식물 등을 지정해 국가 보호종으로 관리 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부의 관리 노력 뿐만 아니라 멸종위기종 생물에 대한 체험 학습소재들을 다양화 해
자라나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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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곤충을 소재로한 체험학습 전후 인식도 변화를 조사해 보면, 체험 후 곤충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 변화에서 긍정이 46.4%
상승하고 부정적인 요소는 10.7%
감소를 가져온다는 결과 가 있다.
국민 생각함의 멸종위기생물의 중요성 인식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국민의견 수렴을 통해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1. 멸종위기종 곤충을 활용한 생태학습 이해도구 개발
2. 멸종위기종 곤충의 서식환경 만들기 체험도구를 활용한 생물다양성 환경 이해
3. 곤충의 분류학적 요소를 활용한 멸종위기종 구분 학습도구 개발
4. 멸종위기곤충 카드를 활용한 체험학습 도구 개발
1. 멸종위기종 곤충에 대한 아동청소년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해 제공 한다면,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함께 살아가는 지구를 지켜가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