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1월 09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기존에 버려지던 수벌번데기를 하나의 양봉산물로 활용하기 위해 식품 원료로 등록하여 이용

► 2020년 7월 한시적 식품원료로서 식약처 등록

► 2021년 '꿀데기'라는 수벌번데기 명칭 획득

► 2022년 6월 일반 식품 원료로 전환

이러한 수벌번데기의 식용 곤충으로서의 활용도를 높이고 다양한 홍보를 통해 양봉농가의 또하나의 소득원으로서 양봉농가에 기여할 예정
0/1000
(농촌진흥청) '수벌번데기'도 식품원료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일반적으로 수벌은 여왕벌의 산란을 위해 여왕벌과의 교미 이외에는 특별한 역할을 하지않으며, 평소 무위도식하며 벌통 내에 존재합니다. 이에 양봉농가에서는 여왕벌이 산란하기 시작하면 수벌은 유충이나 번데기 형태일때 제거하곤 하였습니다.

국립농업과학원 양봉생태과에서는 수벌번데기의 영양학적 가치를 인지하고 이러한 수벌번데기를 하나의 소득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수벌번데기는 영양학적으로 3대 필수 영양성분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고르게 존재하며, 특히 단백질의 함량이 51.78%로 고단백질 식품원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벌번데기는 다양한 아미노산과 미네랄,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벌번데기는
2020년 7월 한시적 식품원료로서 식약처에 등록되었으며, 수벌번데기의 인지도 제고 및 연구성과를 홍보하고자 2021년 수벌번데기의 명칭을 공모하여 '꿀데기'라는 새로운 이름을 얻었고, 2022년 6월 일반식품원료로 전환되어 식품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식용이 가능한 곤충은 수벌번데기를 비롯하여 10종이 존재하며, 농가에서 버려지던 수벌번데기를 활용하여 새로운 양봉산물 소득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총10명 참여
(농촌진흥청) 허니데이와 함께하는 양봉요리 경연대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2021년 12월 '제1회 양봉요리 경연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제2회 양봉요리 경연대회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허니데이(12.21)란?  '사랑하는 이들과 달콤한 벌꿀을 주고 받는 날'으로  하나가 둘이되고(12월) 둘이 하나(21일)되는 의미를 지닌 뜻깊은 날입니다.

이러한 허니데이를 맞이하여 이날을 더욱 빛내고자 '농촌진흥청'에서는 다양한 양봉산물을 이용한 양봉요리 경연대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봉산물의 종류로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벌꿀 뿐만 아니라

여왕벌의 먹이로 이용되는 로열젤리,  꽃에서 벌이 채집해오는  벌화분,

나무의 좋은 성분만을 꿀벌이 갖고 오는 항균물질인 프로폴리스, 고단백질 영양원 수벌번데기,

한의원에서 관절염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 봉독, 양초의 원료가 되는 밀납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양봉산물들을 이용하여 맛깔나는 요리들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요리 실력도 뽐내고 상장과 꿀벌골드바, 그리고 푸짐한 양봉산물도 받아가세요.

제2회 양봉요리 경연대회는 10.11 ~ 11.11까지 공모가 진행되며,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뉘어 응모 가능합니다.

최종심사는 12.21(허니데이)에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양봉요리경연대회 (honeydardar.com))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총13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