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숲을 어떻게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 학교숲을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학교숲의 정의
ㅇ「초·중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와 그 주변지역에서 학습환경 개선과 자연학습 교육 등을 위하여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을 말한다.
□ 전국 학교숲 조성사업 현황(2021년 기준) * 붙임파일 참고
ㅇ 총 2,083개소이며, 초등학교 1,080개소, 중학교 527개소, 고등학교 440개소, 특수학교 36개소입니다.
□ 학교숲 효과 * 붙임파일 참고
ㅇ 교육적 효과 : 집중력, 호기심, 정서적균형, 환경인식, 학습태도, 애교심 증가
ㅇ 경관·사회·환경적 효과 : 도심안 녹색공간 제공, 학생들의 친목도모, 도심 안 미세먼지·열섬 등 저하
ㅇ 보건적 효과 : 분노감, 행동공격성, 적대감 감소
□ 활용 및 사후관리 예시 * 붙임파일 참고
ㅇ 활용분야
- 학교숲을 활용하여 학교숲 안 야외 음악회, 숲해설 등 교육프로그램
- 짚풀공예체험, 천연염색, 아치형 그늘막(파고라)에 조롱박, 단호박 식재 등 체험활동
ㅇ 사후관리분야
- 주기적인 수목병해충 예찰 등 수목관리
- 학교숲과 연계한 정원 만들기(식목행사 등) 등 학교숲 확대조성
전국의 학교숲이 잘 관리되고 이용될 수 있도록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붙임 국민생각함 온라인 정책토론(학교숲)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