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 인증 수산물 인식도 및 홍보방법 조사
2015년 9월 193개국의 유엔회원국이 모여 합의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경제성장, 사회발전, 환경지속성이라는 3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인류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엔은 전 세계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17가지 목표를 세웠는데 그 중 하나가 “해양자원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입니다.
무분별한 수산물 남획에 대처하고 전 세계 수산물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설립된 국제 비영리단체인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해양관리협의회)는 인증과정을 통해 자원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환경영향 최소화하며, 국제규정 준수 등 조업과정 전반의 요소를 준수한 수산업체의 제품에 MSC 인증마크(아래 그림)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구입할 때 MSC 인증마크의 확인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속가능한 수산물을 구별하여 소비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우리나라 원양업계도 MSC 인증마크를 획득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아직 이 MSC 인증마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들에게 MSC 인증마크가 부착된 수산물 소비는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노력이라는 인식을 홍보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