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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0월 25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ㅇ WTO 협정에 따라 2024년부터는 수출 물류비 지원이 불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대체 사업을 조사한 결과 가장 필요한 지원은 수출용 파렛트·지게차 구입비용, 수출품 저장 콜드체인 지원 등 물류 개선으로 파악됐습니다.

ㅇ 이 외에도 포장디자인 개선, 품질관리시스템 도입 지원 등 품질 개선, 신제품 개발, 안전성 연구 등 연구개발(R&D) 지원, 교육·컨설팅 및 국내외 시장정보 제공과 같은 지원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임산물 수출지원 정책 수립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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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임산물 수출 지원사업

산림청에서는 임산물 수출 지원을 통해 국내 임산물 가격을 지지하고, 국산 임산물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임가 소득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오프라인 판촉 및 박람회 취소, 선복 부족, 물류비 상승 등 대외 여건이 악화되어 임산물 수출에 애로가 많아 수출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최근 3년간 임산물 수출실적(백만$) : (18) 520 (’19) 407 (’20) 380
 
이에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촉진을 위해 아래 표와 같은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명 사업내용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 생산부터 수출까지 일관하는 수출선도조직 육성
수출협의회 공동마케팅 사업지원 수출협의회를 육성하여 자체적 수출질서를 확립토록 하고 수출상담회, 홍보판촉, 바이어 초청 등 공동마케팅 비용 지원
임산물 수출특화시설 지원사업 수출품 규격·품질 관리를 위한 임산물 수출 시설·장비를 조성하여 임산물 수출 일관 시스템 구축
수출유망품목 발굴대회 수출유망 목재제품 및 청정임산물 발굴대회를 개최하여 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품목(업체)을 발굴·육성
임산물 수출 컨설팅 수출업체의 필요에 맞춘 전문가 컨설팅 팀이 현장에 방문, 수출정보 제공 및 애로해소
비대면 마케팅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 지원, 뉴미디어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온라인 홍보·판촉 지원
국제식품박람회 참가지원 식품박람회 홍보관 또는 개별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상품 전시·홍보, 시연·시식 기회, 바이어 상담 알선 등 기회 제공
국제목재박람회 참가지원 국제목재박람회 개별박람회 참가 지원으로 우수 바이어 발굴 및 해외시장 정보수집 등 수출확대 기회 제공
해외판촉행사 지원 해외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해외판촉 행사비 지원
해외바이어 초청 지원 해외 유망 바이어 초청을 통한 국내 수출업체 수출 루트 개척 및 해외 바이어의 국내업체 현장방문을 통한 한국산 임산물 이미지 제고
수출상품화 지원 수출 잠재력이 있는 제품을 발굴하여 제품개발→시장개척→시장정착의 3단계 집중 지원으로 수출유망상품 육성
해외홍보행사 지원 해외의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해 한국산 임산물의 우수성을 전파하여 인지도 제고
해외안테나숍 운영 지원 유망시장개척을 위해 안테나숍을 설치·운영해 임산물 인지도·선호도 제고
해외물류 지원 해외 냉장·냉동 물류비, 샘플 통관·운송비, ·감 냉장냉동고 지원
임산물 판매촉진비 지원 임산물 수출에 소요되는 물류비 지원으로 수출경쟁력 강화
임산물 수출기계장비 구입비 지원 수출 임산물 품질관리 및 가공에 필요한 장비 지원
수출 포장디자인 개발비 지원 포장디자인 및 외국어 홈페이지 개발지원
수출 검역비 지원 생밤, 분재, 조경수 등 검역비 지원
관상식물 인공용토 지원 분재· 조경수 등 관상식물 수출용 인공용토 구입비 지원
수출 이력관리비 지원 수출업체가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생산농가로부터 밤··표고버섯을 구입한 경우 해당 농가에 지원
수출임산물 해외인증 지원 해외인증 취득 및 연장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
수출보험 지원 환변동보험 및 단기수출보험료 지원
식품위생 검사비 지원 식품위생검사, 잔류농약검사, 영양성분검사, 중금속검사 지원

우리청과 유사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농식품부, 해수부에서는 우리청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수요자별 필요 서비스에 대한 패키지 지원(우수 농식품 패키지 지원, 수산식품 기업바우처)을 하고 있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어떤 지원사업의 확대 또는 축소가 필요할지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 수출 지원사업 외에도 어떤 사업이 필요할지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총21명 참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임산물 수출 지원사업

산림청에서는 임산물 수출 지원을 통해 국내 임산물 가격을 지지하고, 국산 임산물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임가 소득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오프라인 판촉 및 박람회 취소, 선복 부족, 물류비 상승 등 대외 여건이 악화되어 임산물 수출에 애로가 많아 수출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최근 3년간 임산물 수출실적(백만$) : (18) 520 (’19) 407 (’20) 380
 
이에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촉진을 위해 아래 표와 같은 다양한 수출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명 사업내용
임산물 수출선도조직 육성 생산부터 수출까지 일관하는 수출선도조직 육성
수출협의회 공동마케팅 사업지원 수출협의회를 육성하여 자체적 수출질서를 확립토록 하고 수출상담회, 홍보판촉, 바이어 초청 등 공동마케팅 비용 지원
임산물 수출특화시설 지원사업 수출품 규격·품질 관리를 위한 임산물 수출 시설·장비를 조성하여 임산물 수출 일관 시스템 구축
수출유망품목 발굴대회 수출유망 목재제품 및 청정임산물 발굴대회를 개최하여 경쟁력을 갖춘 수출유망품목(업체)을 발굴·육성
임산물 수출 컨설팅 수출업체의 필요에 맞춘 전문가 컨설팅 팀이 현장에 방문, 수출정보 제공 및 애로해소
비대면 마케팅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 지원, 뉴미디어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온라인 홍보·판촉 지원
국제식품박람회 참가지원 식품박람회 홍보관 또는 개별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상품 전시·홍보, 시연·시식 기회, 바이어 상담 알선 등 기회 제공
국제목재박람회 참가지원 국제목재박람회 개별박람회 참가 지원으로 우수 바이어 발굴 및 해외시장 정보수집 등 수출확대 기회 제공
해외판촉행사 지원 해외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해외판촉 행사비 지원
해외바이어 초청 지원 해외 유망 바이어 초청을 통한 국내 수출업체 수출 루트 개척 및 해외 바이어의 국내업체 현장방문을 통한 한국산 임산물 이미지 제고
수출상품화 지원 수출 잠재력이 있는 제품을 발굴하여 제품개발→시장개척→시장정착의 3단계 집중 지원으로 수출유망상품 육성
해외홍보행사 지원 해외의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해 한국산 임산물의 우수성을 전파하여 인지도 제고
해외안테나숍 운영 지원 유망시장개척을 위해 안테나숍을 설치·운영해 임산물 인지도·선호도 제고
해외물류 지원 해외 냉장·냉동 물류비, 샘플 통관·운송비, ·감 냉장냉동고 지원
임산물 판매촉진비 지원 임산물 수출에 소요되는 물류비 지원으로 수출경쟁력 강화
임산물 수출기계장비 구입비 지원 수출 임산물 품질관리 및 가공에 필요한 장비 지원
수출 포장디자인 개발비 지원 포장디자인 및 외국어 홈페이지 개발지원
수출 검역비 지원 생밤, 분재, 조경수 등 검역비 지원
관상식물 인공용토 지원 분재· 조경수 등 관상식물 수출용 인공용토 구입비 지원
수출 이력관리비 지원 수출업체가 생산이력을 관리하는 생산농가로부터 밤··표고버섯을 구입한 경우 해당 농가에 지원
수출임산물 해외인증 지원 해외인증 취득 및 연장에 소요되는 비용 지원
수출보험 지원 환변동보험 및 단기수출보험료 지원
식품위생 검사비 지원 식품위생검사, 잔류농약검사, 영양성분검사, 중금속검사 지원

우리청과 유사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농식품부, 해수부에서는 우리청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수요자별 필요 서비스에 대한 패키지 지원(우수 농식품 패키지 지원, 수산식품 기업바우처)을 하고 있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어떤 지원사업의 확대 또는 축소가 필요할지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 수출 지원사업 외에도 어떤 사업이 필요할지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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