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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1월 06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의견 수렴 결과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를 추진 계획과 관련하여
정책연구 과업내용의 적절성 등에 대한 검토를 위해 지난 2주일간 국민의견 수렴을 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국민의견수렴 개요>
기간 : 2023. 1. 6. () ~ 1. 20. ()까지
내용 : 정책 연구 과업내용의 적절성 등 검토
방법 : 댓글 참여
ㅇ 결과 : 52명 
  - 문화재교육 실태조사의 필요성에 대다수 국민들이 공감하였으며, 과업내용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다수임
  - 향후 정책연구 추진시 전문가 자문이 필요함을 기타 의견으로 제시함.
ㅇ 정책반영
  - 국민의견을 반영하여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전문가 자문을 실시할 계획임. 


 설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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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교육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의견 수렴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보호법 제22조의3(문화재교육의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를 추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연구를 추진하고자 하오니,
과업내용 보완사항에 대한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국민의견수렴 개요>
기간 : 2023. 1. 6. () ~ 1. 20. ()까지
내용 정책 연구 과업내용의 적절성 등 검토
방법 : 주관식 설문 참여
 
<용역목적 및 내용>
 
용역목적
연속성 있는 법정사무 추진을 위해 2024년 정기조사 사전준비
- 선행 실태조사(정기조사)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보완하여 2024년 정기조사 준비
신뢰할 수 있는 문화재교육 관련 통계자료 마련
- 문화재교육 분야 새로운 국가통계를 개발하여 국민들에게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예산확보 자료로 활용
 * 법적근거 : 문화재보호법22조의3(문화재교육의 실태조사)
 
용역내용
 
1.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배경
정책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책연구 내용 및 범위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연구방법 및 기대효과
 
2.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설계의 적정성 등 검토 및 개선사항 도출
문화재교육 실태조사 관련 선행 연구 검토 및 개선사항 도출
문화재교육 정기조사 설계 수정·보완(조사모집단, 조사표, 조사방법 등)
2024년 문화재교육 실태 정기조사 설계방안 제시
 
3. 2024년 문화재교육 정기조사 설계() 마련
조사 설계의 적정성 전문가 검토
 * 문화재교육·통계분야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 등 5명 내외 구성
자문의견을 반영하여 2024년 문화재교육 정기조사 계획() 수립
 * 모집단, 조사표, 조사방법(본조사 및 질적조사), 시계열적 추이를 비교할 수 있는 대표 통계지표 및 인포그래픽 제작방향 등을 포함한 계획 수립
2024년 정기조사 실시 조사응답자 매뉴얼(지침) 제작
 
4. 실태조사 개선 및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연구결과 요약
문화재교육 실태조사의 국가통계개발을 위한 정책제언 등

 

총56명 참여
문화재교육의 효과 분석 및 발전방안 정책연구 측정 지표 관련 국민의견 수렴

문화재청에서는 문화재교육 지원사업의 지속 발전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문화재교육의 효과 분석 및 발전 방안 정책연구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문화재교육의 효과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이 문화재교육 효과 측정지표()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된 측정지표가 타당한지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용역개요
ㅇ 용역목적 : 문화재교육 지원사업의 지속 발전 가능한 선순환 구조 마련
    * 「문화재보호법」제22조의2(문화재교육의 진흥을 위한 정책의 추진)
ㅇ 용역기간 : 2022. 3. 14. ()일부터 2022. 12. 9. ()까지
ㅇ 용역내용 : 효과 분석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측정·분석 및 발전방안 제언
ㅇ 수행업체 : ㈜나루컨설팅
 
국민의견수렴 개요
ㅇ 기간 : 2022. 7. 6. () ~ 7. 19. () / 10일간
ㅇ 내용 : 문화재교육 효과 분석을 위한 측정지표()의 적절성 등 검토
ㅇ 방법 : 의견 조사 설문 참여(객관식+주관식 문항)
ㅇ 혜택 :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하여 50명 문화상품권(2만원권) 지급(80% 응답 작성에 한함)
  답례품 지급을 위해 개인정보제공에 동의 필수
문의 : ㈜나루컨설팅 정준재 박사/이정하 연구원(02-514-6600)
 
문화재교육 효과 분석을 위한 지표 설계안
ㅇ 선행연구를 통하여 문화재교육 효과를 교육학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 경제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였음
ㅇ 범주를 개인 수준 효과사회 수준 효과로 구분하여 문화재교육의 효과를 측정지표를 추출하였음
 - (개인 수준 효과) 문화재교육의 영향을 받아 일어나는 개인의 인지적・정서적 발달과 개인 수준 이익의 변화
 - (사회 수준 효과) 개인적 효과로 야기되는 전체 사회의 변화(사회적 성과로서 공동체 의식 형성, 시민의식 향상 및 균등한 문화재 교육기회 제공, 문화재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문화재교육 효과 분석 측정지표(요약)

구분 개인적 수준 사회적 수준
교육()
관점
개인발전 개인의 인지 발달(문화재 지식 향상)
인성 및 도덕성 발달
자아실현
공동체 의식 형성
사회()
관점
문화재 전달 및 창조 문화재 보호의 가치
문화재보호 실천
문화재 보존 시민의식 향상
문화재 향유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사회유지 문화재 관련 취업자(증가) 문화적 공감 및 수용성
문화재 전문인력 제공
문화재 정책 이해와 지지
경제()
관점
경제적 효과 문화재 분야 종사자 소득 향상*
(*향후 비용과 편익을 추정하는 방안으로 효과 분석예정, 설문조사 대상x)
문화재 보호 효율성 향상
문화재교육의 경제적 가치 향상

문화재교육의 효과 측정지표 정의
구분 지표 세부지표(질문) 지표정의 비고
교육()적 관점 개인발전 -개인의 인지발달(3) •교육을 통한 관찰, 이해을 통해 지식 획득능력 향상
- 문화재 관심도(흥미), 이해, 지식의 향상
개인적
효과
-인성발달(1) •교육의 정서적 효과
- 문화재교육을 통해 정서적 편안함과 평정심을 자기 조절할 수 있는가
-자아실현(1) •교육을 통한 자아정체성 충족
- 문화재 향유는 좋아하는 활동으로 즐기는 방법의 향상
-공동체 의식형성(1) •교육을 통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연대 형성
- 문화재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공동체 의식 향상
사회적
효과
사회()적 관점 문화유산 전달 및 창조 -문화유산 보호가치(1) •교육의 사회화 기능으로 문화재 보호의 중요성 인식
- 문화재 보호의 당위적 가치 인식의 향상
개인적
효과
-문화유산 전달(1) •문화유산 전달의 교육 기능
- 과거와 현재의 삶을 연결하여 이해하는 인식도 향상
-창조(1) •문화재를 통한 창의 지향적인 탐구 능력 향상
-문화유산 보존 의식(1) •문화재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실천 태도 사회적
효과
-문화유산 교육기회 제공(1) •교육을 통한 교육 기회 획득 의지 향상
- 문화재교육의 기회 및 재참여도 향상
-문화유산 지속성(1) •교육의 가치 확장 및 심화된 의지 형성과 실행에 대한 지표
- 다양한 문화재교육의 참여 의지를 통한 가치 확산
-시민의식(1) •교육내용에 대한 행동 실행에 대한 지표
- 문화재 보호를 위한 행동 실천 여부
사회유지 -취업 및 전문인력(1) •문화재 분야 진로에 대한 의미 추구 및 선택(사회적 기능의 재생산) 개인적
효과
-정체성(1) •교육을 통한 사회구성원 일원으로 의무와 책임 인식
- 문화재의 이해를 통해 문화재에 대한 자부심 정도
-문화공감 및 수용(1) •교육을 통한 다른 문화에 대한 소통, 갈등 해결 능력 향상
-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향상
사회적
효과
-문화재 정책 이해와 지지(3) •문화재교육을 통한 문화재 보호 지식 증가
- 문화재 관련 정책 이해도와 지지도 향상
-교육기회 확산(1) •문화재교육의 확산 및 재생산
- 문화재교육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의견을 전달하는 태도 및 행동
경제()적 관점 경제적
가치
-문화재 분야 종사자 소득 향상(1) •문화재교육 일자리 증가 및 전문인력(문화유산교육사)으로 지위향상을 통해 소득 향상 효과 개인적
효과
-문화재 보호 효율성 향상(2) •문화재교육을 통해 국민과 함께 문화재 보호
- 문화재교육 과정에서 문화재보호 지식 전달
사회적
효과
-문화재 교육의 경제적 가치 향상(1) •문화재교육의 경제적 가치(여행자비용법, 대체비용법, 조건부가치측정법)
 
 

총537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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