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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4월 2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1. 한국개발연구원 고영선 부원장 발제 주요 내용
 
고영선 부원장은 “잠재성장률 하락과 대응방안”발제를 통하여 생산성 증가가 경제성장의 핵심적인 결정요인임을 설명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각 부문에 포진되어 있는 이해집단들이 국익을 위해 양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그간의 국가균형 발전 정책이 모든 광역·기초단체의 획일적인 발전을 추구해 인구·기업 집중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되는‘집적 효과(agglomeration effect)’를 무시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지도 못했다고 진단하며, 이제부터는 ▲불필요한 수도권 규제를 완화하여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고, ▲초광역 단위의 지역 거점 도시 육성에 정부 투자를 집중할 것을 제안하였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연령 인구 감소가 규모의 경제 및 사회 전반의 지식 창출·확산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전방위적인 개방성 확대 정책을 주문했다. ▲해외인력 유입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무역·서비스·외환거래·해외직접투자 등 금융·수출 장벽의 적극적인 제거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 정책에 대해서는 대기업이 국가경제의 생산성을 높이고 출산·육아에도 좋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주체임을 인정하고 중소기업을 일방적으로 지원·보호하는 기조에서 탈피하여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수를 확대하는 것에 정책목표와 역량을 집중할 것을 주문하였다.
 
대학 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이 위기에 직면했으나 교수들의 반발, 연성예산 제약(soft budget constraint) 때문에 구조개혁이 부진하다고 진단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외면하는 대학은 스스로 문을 닫도록 할 필요가 있고 ▲국립대학에 대해서는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진단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정책역량이 하락하였음을 직시하고 정부가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하였다. ▲설익은 정책이 양산되는 통로를 차단하고, ▲순환보직·승진보다 업무 전문성 축적에 매진하는 인사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공무원 인사제도를 개편하며, ▲정부출연연구기관·산하기관 정비도 주문하였다.
 
2. 산업연구원 주현 원장 발제 주요 내용
 
주현 원장은 발제를 통해 노동·자본·생산성 등 성장 요소별 대응 방안과 산업 전반의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
 
노동 분야에서는 생산연령 인구의 양적 확충을 위하여 인재 공급 채널을 대폭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돌봄의 국가 책임성 강화, 출산·육아 휴직 인센티브 확대를 통해 안정적이고 우호적인 여성 고용환경을 조성하고, ▲비자·국적 제도를 개선해 외국인 인재 영입 장벽을 대폭 완화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산업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내 대학 요건 완화, ▲계약학과·특성화대학원의 교육 품질 강화를 주문하였다.
 
첨단전략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주요국 수준의 투자 인센티브 총액을 보장하고,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제조업 온실가스 감축 설비 투자 유도, ▲발전·송전·배전 등 인프라 구축을 주문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하여 ▲맞춤형 투자 인센티브 도입과 ▲외국인 투자기업 전용 R&D 프로그램 신설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총요소생산성 제고를 위해서는 우선 연구개발(R&D) 생산성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 ▲부처별 R&D 비전과 목표를 재설정하고 책임을 부여하여 목표지향형 체계로 개편하고 ▲출연연에 기초과학·산업기술 분야의 시대적 미션을 부여하고 성과 기반 인센티브 체계를 도입하는 한편 ▲산업 부문에도 IBS(기초과학연구원)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산업·신기술의 시장 진입 규제를 합리화하고, ▲기업 지원 정책도 혁신 역량을 기준으로 차등화해 소프트파워를 확충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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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4사 대표와 석유가격 안정화 방안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7.16() 국내 정유4(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대표들과 만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는 국제유가 상승
, 계절적 요인, 유류세 일부 환원 시행 등에 따라 국내 석유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석유업계와 직접 소통하며 국민부담 완화를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고, 석유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졌다.

 
“4월 이후 물가상승세가 다소 둔화되었지만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은 상황으로 정부 차원에서 국민들의 석유가격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고 언급하고, “업계도 과도한 가격인상은 자제하고 석유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 뜻을 함께 모아줄 것을 당부하였다. 석유업계도 상생의 정신을 발휘하여 국제가격 상승에 따른 석유제품 공급가격 인상과 직영주유소의 판매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는 등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동참하기로 하였다.
 
또한, 금번 간담회에서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따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는 항공유 분야에 대한 논의도 심도 깊게 진행되었다. 최남호 2차관은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용 확대는 우리 석유산업의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으로써 석유·항공업계 및 전문가, 관계부처 등과 협의하여 금년 3분기 중 국토부와 공동으로 지속가능항공유 확산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석유업계에서도 과감한 투자로 화답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지속가능항공유(SAF : Sustainable Aviation Fuel) : 화석연료로 만들지 않고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으로 유사하며 항공기의 구조변경 없이 사용가능한 친환경 연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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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재무위기 대책 회의 개최

- 한전 재무위기 극복을 위한 관계부처-기관별 대책마련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는 12.9.() 당면한 한전 재무위기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자 관계부처-기관간 대책 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이날 회의는 12.8.() 국회 본회의에서 한전 사채한도 확대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한전법 개정안이 부결되면서 한전의 유동성 위기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 하에 개최되었다.
 
한전은 올해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고 있으며, 한전법 개정을 통해 사채한도가 확대되지 않으면 내년 3월 이후 사채한도 초과신규 사채발행이 불가능해져 유동성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ㅇ 또한, 금번 한전법 개정안 부결로 진정세에 접어들고 있던 자금시장경색국면불확실성가중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책회의에서는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관계부처-기관별 대책을 논의하였다.
 
ㅇ 우선, 한전의 필수적인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한전법 개정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였으며, 차기 임시회 중 법 개정을 재추진하고 본회의 통과를 위해 적극 대응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한전의 당면 위기근본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전기요금 정상화가 필요한 만큼, 전기요금 정상화 로드맵조기에 수립하고 국회에도 이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ㅇ 이와 함께, 한전이 유동성 위기에 봉착되지 않도록 금융시장 여건을 면밀히 점검하여 정상적인 사채발행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한전에 대한 기업어음, 은행차입 등 사채외 자금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권의 협조를 구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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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 현장 점검

산업통상자원부 박일준 2차관은 8월 8일(월)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기물 처분시설을 
  방문
하여 관리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고준위 방폐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철저한 준비
   당부하였다.

 <현장 점검 개요>
 ▪ 일시/장소 : ‘22.8.8(월), 11:00 /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 주요내용 : 1단계 동굴처분시설 관리현황 및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 현장 점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준비상황 점검
 
ㅇ 우선, ‘14년 완공된 1단계 동굴처분시설* 관리현황을 점검하였으며, 최근 규제기관
  
(원자력안전위원회)으로부터 건설 인·허가를 받은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 준비 현장
   찾아
현장 근무자들을 격려하였다.

 
   * 1단계 동굴처분시설 : 중준위 이하 방폐물 10만 드럼 처분 규모(’14.12 완공)
  ** 2단계 표층처분시설 : 저준위 이하 방폐물 12.5만 드럼 처분 규모(‘22.7 건설 인·허가 획득)
 
이어, 한국원자력환경공단으로부터 방폐장 운영현황을 보고받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위한 준비상황
을 점검하였다.

 
   * 고준위 방폐물 관리에 대한 국민 신뢰 제고, 원전 소재 지역주민과의 소통, 국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홍보 등

 
박일준 2차관은 “원자력 정책의 기본전제는 ‘안전’이라는 점을 유념면서, 앞으로도 시설
 운영 및 건설에 있어서
안전 문제만큼은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특별법전담조직, 지난달 발표한  
  「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R&D 기술로드맵」등을 통해 고준위 방폐물의 안전한 관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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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정산상한가격 신설로 전기소비자 보호한다 (「전력거래가격 상한에 관한 고시」등 일부개정안 행정예고)

산업통상자원부‘22524전력시장 긴급정산 상한가격‘  제도 신설
   
을 담은전력거래가격 상한에 관한 고시 일부 개정안을 행정예고
       (’22.5.24~6.13, 20일간)하였다.

 
* 전력거래가격 상한에 관한 고시,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행정예고는
   산업부 홈페이지에서
‘22.5.24 08:30부터 확인 가능

 
이번 행정예고는 전력시장가격(SMP*) 급등에 따른 전기소비자 부담 줄이기
     위해
전력시장 긴급정산상한가격제도 도입하고자 이루어졌다.

 
* (System Marginal Price, /kWh) 시간대별로 전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전력량 거래 가격
 
국제 연료가격 급등 등에 따라 국내 전력시장가격(SMP)상승*하고 전기
     소비자
들이 부담해야 할 금액 급증하는 상황 대비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발전사업자들은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시장에서 시간대별 전력
     수요
충족하는 가장 비싼 발전기의 비용기준으로 산정되는 전력시장
     가격
(SMP)으로 정산을 받아왔다.

 
이번에 신설하려는 전력시장 긴급정산상한가격제도는 국제 연료가격 급등
     등에 따라 전력시장가격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까지 상승할경우 한시적으로
     평시 수준 정산가격 적용하도록 하였다.

   ㅇ (시행조건) 직전 3개월 가중평균 SMP 120개월(직전 123~4개월) 월별 SMP 상위 10%,
      
시행월 한시 적용(1개월)

    ㅇ (상한수준) 120개월(직전 123~4개월) 가중평균 SMP × 125%
    ㅇ (적용대상) SMP 기준으로 정산받는 모든 발전기

 
산업부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제시되는 전기소비자 및 관련 사업자 등의
    
의견수렴하여, 국내 전력시장에서 소비자적절히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도입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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