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챗봇‘아라’상담 편의서비스 확대 방안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 실시 공고
<챗봇 ‘아라’ 상담 편의서비스 확대 방안>
병무청은 온라인 정책토론을 통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의견을 국정에 반영하여 정책품질 향상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우리 청에서는 근무시간으로 한정된 민원상담 서비스의 제약사항을 해결하고자 모바일 기반의 대화형 챗봇을 도입하여 24시간×365일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역이행 전 분야 상담은 물론 민원 신청·서류발급도 가능하며, 자격·면허·전공 등 병역의무자 상황을 고려한 입영시기․복무분야 등 맞춤 상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챗봇 상담 활성화와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휴일이나 야간에 챗봇 상담 중 상담원과의 심층 상담을 희망할 경우, 상담원 근무시간(평일 09:00 ~ 18:00) 내 원하는 상담 일자·시간을 지정할 수 있는 “채팅상담 예약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 중인 서비스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청취하여 반영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가. 과 제 명 : 챗봇 ‘아라’ 상담 편의서비스 확대 방안
o 상담원과의 “채팅상담 예약 서비스” 운영방안
- 휴일·야간 챗봇 상담 중 상담원과의 추가 상담 예약제 도입
o 챗봇 상담 편의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의견 청취
나. 토론 일정 : ’23. 5. 22. ~ 6. 5. (15일)
다. 토론 매체 : 국민생각함(www.epeople.go.kr)
마. 담당 부서 : 병무청 병역자원국 정보기획과(042-481-2688)
2023년 5월 22일
병 무 청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