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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2월 2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산림교육원 '산림병해충관리 기본·심화·활용'과정 개발·운영
이 생각은 "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림교육원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공무원 교육훈련방법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 의견을 물어보는 설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가장 많고 대부분 에 거주하고 계셨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을 선호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산림교육원에서 산림병해충 관리(기본심화활용)’ 과정을 개발운영 하였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과정 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 4.6(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특히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산림교과목 만족도가 4.7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심화과정은 산림병해충관리 직무 역량 향상을 돕는 과정으로 산림병해충의 생태 및 피해특성’, ‘주요 산림병해충방제’, ‘ICT기반 예찰 방법 및 활용등의 교과목으로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77(5점 만점)으로 높았으며 본 교육과정이나 현재나 향후 업무수행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 정도’, ‘직원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활용과정은 산림병해충 직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 생활권병해충 예찰방제 현장실습 및 토론등의 교과목으로 편성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4.89(5점 만점)으로 기본심화활용 과정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실습만족도5(5점 만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산림병해충관리 기본심화활용과정은 2023년 각 1회씩 76(기본 30, 심화 21, 활용 25) 이 수료하였으며, 계획 70(기본 30, 심화 20, 활용 20) 대비 108% 교육을 수료 하였습니다.
 
국민에게 봉사하고 숲과 우리의 미래 인재 양성은 산림교육원이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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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o 요구조사
- 조사내용 : 공무원교육훈련방법과 산림기반 ESG경영교육과정
- 조사목적 : 산림기반 ESG경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국민 요구조사
- 조사방법 : 국민생각함(생각의탄생)
- 조사일정 : '24.3.5.~3.19.
- 설문참여 : 35명
 
 o 조사결과
조사결과 연령대는 50대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국내기업의 ESG경영 지원을 위해서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 대상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교육기간은 3일이 적당하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교육방법은 사전개인학습+대면교육+사후개인학습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밖에 교과목으로 제시한 ‘산림기반 ESG 기업사례’, ‘기후변화와 ESG 경영 글로벌 기업의 추진전략’, ‘산림기반 ESG 경영 사례지 현장교육 및 체험’ 등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이 높았습니다.
 
 ▶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과정 편성 시 적극 반영 검토
 * 기타 추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창을 통하여 의견을 남겨주시면 ‘산림기반 ESG 경영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산림교육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과

산림교육원에서는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에 대한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자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o 설문조사
  - 조사내용: 공무원 교육훈련방법과 산림병해충 방제과정
  - 조사목적: 산림병해충 방제과정 리모델링을 위한 수요조사
  - 조사방법: 국민생각함 설문(생각의 탄생)
  - 조사일정: '23.2.20~3.6
  - 설문참여: 91명

o 조사결과
설문결과 연령대는 40~50대가 5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거주지가 ‘시’에 거주하였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의 효율적인 직무교육방법에 대해서는 사전・사후 학습은 자발적으로 하고 사례・실습 중심의 대면교육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사되었습니다. 아울러 사전・사후 학습에 대한 조사 결과 72.5%는 ‘메타버스: 퀴즈, 질의 등 자발적 참여’라고 집계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일과 교육이 병행되도록 자기주도적 학습체계 강화할 필요성과, 연구효과 논의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 지자체・국가기관 산림병해충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설 필요
 
* 기타 추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창을 통하여 의견을 남겨주시면 산림병해충관리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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