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9월 04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2023 기상청 지진·지진해일·화산정보 밈(MEME) 만들기 콘테스트 투표 결과
기상청 지진.지진해일.화산정보 밈 만들기 콘테스트 최종 선정을 위해 참여해주신 모든 국민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기상청은 국민의 일상과 연결하여 지진정책 공감 유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투표결과는 9.13(수) 에 지진화산 페이스북 채널 및 유튜브 커뮤니티 공고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
0/1000
국민체감형 지진·지진해일·화산활동 정보생산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기상청은 현재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현황 위주의 정보(발생시각, 위치 등)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2월 발생한 튀르기예 대규모 지진 발생에 따른 국민 불안감 확산 및 재난 대응을 위하여 
지진발생 및 그 영향에 관한 다양한 분석정보와 맞춤형 영향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기상청은,

<국민체감형 정보생산을 위한 핵심전략>
전략 현재 모습   개선 모습
① 맞춤형 지진 체감분석정보
    제공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
► 시·군·구 단위 지역별 대표되는 획일적인
   진도정보 제공
► 국민의 체감 정도가 고려되지 않은
   관측된 지진 발생현황 중심의 정보생산
► 거주 위치에 따라 국민이 실제로 체감하는
   지진동 정보 생산

► 확률적 여진 발생 예측정보 등 국민 체감형
   지진 분석정보의 실시간 생산
② 지진해일 체감분석정보
    생산을 위한 예측체계 고도화
► 한반도 지역에 대한 1km 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 조석, 지형 등이 고려되지 않은
   지진해일 정보 생산
► 1km 미만의 고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 해안지형 및 총수위 등 해양환경을
   고려한 고해상도 예측정보 생산
③ 화산재해 위험도 평가 및 
    대응체계 강화
► 화산재해 위험에 따른 시나리오 미비
► 위성자료 중심의 모니터링 기술 개발 및
   초기자료만을 활용한 화산재 확산예측
   정보 생산
최적의 원격 및 지상 관측·분석기술 확보
화산재 규모·분포·이동경로 및 위험도 등을
   고려
위험지도 제작 및 예·특보 생산
④ 국민체감형 분석정보 대내외
    서비스를 위한 기반 구축
► 지진·지진해일·화산활동의 발생 및
   관측현황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 재해 현황의 관측과 그에 따른 경보에
   관한 제도적 기반 확보
► 국민과 관계기관의 신속한 재해 대응 지원
   확대를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최적의 영향분석정보 제공체계 마련

위 4가지 핵심전략 추진을 통해서 국민체감형 정보생산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에 기상청이 본연의 기능을 갖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추진하면 좋을지, 어떤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신지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지진재난문자 송출 대상 지역 단위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기상청은 현재 지진 규모에 따른 피해정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지진재난문자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재난의 경중에 따른 분류 기준(국내지진(남한))>
명칭 분류 기준 송출 대상지역
위급재난 • 규모 6.0 이상 전국
긴급재난 • (지역) 규모 4.0 이상 ~ 6.0 미만
• (해역) 규모 4.5 이상 ~ 6.0 미만 
전국
• (지역) 규모 3.5 이상 ~ 4.0 미만
• (해역) 규모 4.0 이상 ~ 4.5 미만
발생위치를
중심으로
반경 80km 해당 광역시·도
안전안내 • (지역) 규모 3.0 이상 ~ 3.5 미만
• (해역) 규모 3.5 이상 ~ 4.0 미만
반경 50km 해당 광역시·도

실종경보, 기상(호우, 대설), 지진 등 늘어가는 재난문자로 인한 국민의 피로감과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진재난문자 송출 기준을 개선하여, 지진 발생 시 재난문자 송출 대상지역을 현행 광역 시·도 단위에서 시·군·구 단위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시·군·구로 세분화하면, 현행 거리 기준(반경 50km, 80km)을 벗어나는 약한 진동을 느끼는 원거리 시·군·구 주민에게는 경보음으로 발송하지 않음)

이에, '지진재난문자 송출기준 개선'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총24명 참여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시행에 대한 의견 조회

🎀 기상청에서는 2022년 4월 27일부터 규모 4.0~4.9 지진에 대해 지진속보 발표시간을 5~10초 이내단축했습니다!

<다중분석을 이용한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추진>

□ 배경 및 목적
 ○ (배경) 최근 강원('19), 제주('21) 등에서 지진조기경보 발표 기준 미만의 지진 발생(최대규모 4.9)으로 인한 최대진도 Ⅳ이상의 흔들림이 잇따라 기록되어 지진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 고조에 따른 보다 신속한 지진속보 발표의 필요성 제기
 ○ (목적)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체계를 통한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경과: ('17) 60~100초 이내 → ('19) 20~40초 이내 → ('22) 5~10초 이내 
지진정보 통보기준

□ 추진 내용
 ○ 규모 4.0이상 지진에 대한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지진속보 발표
  - 지진속보 대상지진* 중 정보의 시급성 및 분석정확도 확보 여부를 고려하여 규모별 지진속보 발표시간 차등 설정
     * (내륙) 규모 3.5~5.0 미만, (해역) 규모 4.0~5.0 미만
  - 다중분석 지진조기경보체계를 활용한 규모 4.0 이상 ~ 5.0 미만 지진의 분석 정확도 확보 및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신속정보 발표
 ○ (서비스 개선)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22.4.27.~
  - 목표 발표시간: (개선 전) 20~40초 ⇒ (개선 후) 규모 4.0 이상 지진 5~10초 이내 발표

□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효과
 ○ 지진조기경보 체계 최적화
  - 지역/해역 판단 과정 효율화 및 지진관측망 분포를 고려한 통보기준 개선으로 신속성 확보
 ○ 국민적 불안감 경감
  - 지진속보 해당 지진인 경우에도 지진조기경보 수준의 정보전달로 국민 불안감 경감
 ○ 신속한 사전대응 강화
  - 신속한 지진속보 발표에 따라 지진통보 연계시스템으로 신속한 정보전파 가능
 ○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40초 → 10초)
   ▶임의 지역에서 규모 4.0 이상 지진발생 후 최초 관측 소요시간 3초, S파 전파 속도 3km/s 가정◀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 40초(+3초) 지진속보 발표 → 개선 후 10초 발표 시 사전 정보수신 가능지역 확대율 : 90.9%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
지진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 해소와 지진대응시간 확보로 지진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앞으로도 기상청은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진속보 발표시간 단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 나눠주세요!😊

총0명 참여
지진감시 대상구역 확대 추진에 따른 『지진통보 및 재난문자방송 송출 기준』에 대한 의견수렴

□ 배경 및 목적
 ○ 국내 일부지역에서 유감신고가 발생한 국외지진*과 관련한 대응체계 개선으로 감시 대상구역(국내 영역) 확대 추진
    
* '21.1.19.(화) 03:21:28에 영해 밖 서해상에서 규모 4.6 지진 발생
  ※ 감시 대상구역 현행화 등을 포함하여 「지진화산 업무규정」(기상청훈령) 개정 추진

 ○ 내외부 의견 수렴을 통해 국가 지진정책 수립의 객관성, 효용성, 수용성 확보

□  쟁점사항
 ○ 확대되는 국내지진 감시 대상구역(해역)에서 기준이상의 무간 해역지진 발생 시 통보* 및 방송송출** 여부
   - 지진 체감이나 피해가 우려되지 않는 기준이상의 해역지진에 대해 통보* 및 방송송출** 시 최대 정보전달과다 정보전달이라는 측면이 상존

    * 「지진화산 업무규정」(기상청훈령) 제10조(지진 통보의 발표 기준 등) 참조
    ** 「지진 재난문자방송 운영규정」(기상청훈령) 재난문자송출 기준 참조
   - 확대되는 구역에서 해역지진 발생 시 정보전달 시 최소 30분에서 수 시간의 통보지연 상황 발생 가능

 □ 통보 및 방송송출 방안
 

구분 주요내용
1안 재난문자방송 송출 제한(X)       지진통보 제한(X)      
2안 재난문자방송 송출 제한(O) 지진통보 제한(X)
3안 재난문자방송 송출 제한(O) 지진통보 제한(O)

[ 1안: 지진 발생 시 제한 없이 재난문자방송 송출 및 지진통보 ]
 ○ (재난문자방송) 「지진 재난문자방송 운영규정」에 따라 확대되는 구역에서의 무감 해역지진이라 해도 규모 4.5 이상 발생 시 전국 방송
 ○ (지진통보) 「지진화산 업무규정」 제10조제4항에 따라 보도기관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발표하고 관련기관* 통보
    
* 「지진관측법 시행규칙」 제4조제2항의 통보기관
  ※ (장점) 한반도 주변에서 발생하는 지진 발생 상황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 충족
     (단점) 무감 지진에 대한 전국적 재난문자 송출 및 통보로 국민 불안감 유발 우려


[ 2안: 확대되는 구역의 무감 해역지진에 대한 재난문자방송 송출 제한 ]
 ○ (재난문자방송) 지진조기경보구역에서 발생한 지진에 한하여 지진 재난문자방송 송출
   - 「지진 재난문자방송 운영규정」(기상청훈령) 개정 및 자동화를 위한 시스템 개선 필요
 ○ (지진통보) 「지진화산 업무규정」 제10조제4항에 따라 통보[1안 동일]
  ※ (장점) 무감 지진에 대한 전국적 재난문자 미송출로 국민 불안감 유발 해소
     (단점) 지진통보로 공유될 수 있는 국내 영역에서 발생한 큰 규모의 지진 상황인지 후 문자 미수신에 따른 일부 불만 제기 가능


[ 3안: 확대되는 구역의 무감 해역지진에 대한 재난문자방송 및 지진통보 제한 ]
 ○ (재난문자방송) 지진조기경보구역에서 발생한 지진에 한하여 지진 재난문자방송 송출[2안 동일]
 ○ (지진통보) 확대되는 구역의 무감 해역지진에 대해서는 분석된 지진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통보하고 관련기관 추가 통보는 제한
   - 「지진화산 업무규정」(기상청훈령) 개정 시 반영
  ※ (장점) 무감 지진에 대한 과다한 정보 공유 제한으로 국민 불안감 유발 해소
     (단점) 지진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공유되는 상황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은 정보전달 방식이라는 불만 제기 우려


👆🏻👆🏻👆🏻 위 세가지 (안) 중, 한가지 (안)을 선택하시거나 기타 다른 좋은 의견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총1명 참여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제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추진에 대한 국민 의견수렴

□ 배경 및 목적
  ○ 제1차 기본계획*('17~'21)이 종료됨에 따라 제2차 기본계획('22~'26)을 수립하여 5년 동안의 정책 기본방향과 분야별 계획을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추진 필요
   * 기본계획: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기본계획
     ※ 근거 :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법률」 제4조(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등)
  ○ 국가 지진·지진해일·화산 관측 및 경보업무의 건전한 발전을 통해 지진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 주요 내용
  ○ 제2차 기본계획의 정책 수요조사
     - 제2차 기본계획(2017~2021)에 대한 추진 분야별(관측 및 감시, 자료관리 및 분석, 정보전달 및 전파, 행정 및 제도 등) 실적자료 정리·분석 및 시사점 제시
     - 그동안의 관계부처 국가지진정책 추진실적 분석을 통한 기상청 지진·지진해일·화산 정책 추진 방향의 시사점 제시
     - 최근 3년간 지진 관련 국민 인식조사 결과, 지진조기경보 사용자 워크숍, 국가지진종합정보시스템(NECIS) 사용자 만족도 등을 통한 다양한(국민·재난기관·전문가 등) 그룹별로 니즈(Needs) 파악 후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정책과제 제시
     - 그 외 언론·정책환경(타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산·학·연 등) 분석을 통한 정책 수요조사
     ※ 유관기관(관측기관협의회 포함) 및 전문가 대상 의견수렴 포함
  ○ 발굴된 정책 수요에 대한 환경분석을 통한 분야별 전략목표 도출
     - 선진기술 동향을 포함한 국내외 기술 수준 조사·분석
     - 정책실현을 위한 정책적·사회경제적·제도적 환경 등에 대한 조사·분석
     -SWOT분석을 통한 종합적인 내·외부 환경분석 실시
     - 환경분석에 근거한 분야별 전략목표와 5년 후의 미래상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에 기반한 제2차 기본계획
(2022~2026)의 정책 비전과 전략과제 및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업무추진계획 등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에 기반한 5년간 추진정책의 정책 비전과 함께 전략목표별 미래상, 기대효과 제시
     - 분야별 전략목표 실현을 위한 핵심 전략과제 제시 및 정책 추진 모니터링이 가능한 성과지표 제기
     - 전략목표별  효율적 과제추진을 위한 업무추진 로드맵
(시간 스케쥴)과 필요예산(전략과제별 중기예산) 제시

🎈 위의 내용으로 정책연구를 추진하고자 하오니, 주요내용에 대한 검토 의견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세요. 

총41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