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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11월 1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도심 대형 수목 관리를 위해 민·관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도심 대형 수목 관리 방법에 대해 국민 의견 조사를 23.11.10~11.19까지 실시하였고 주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목 돌보미 시민참여프로그램, 수종갱신, 가지치기로 수관폭 줄이기, 비파괴 정밀안전진단
    사업 등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재난 발생 시 피해 최소화가 중요함
2. 
도심 수목은 크게 키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매년 전문가들이 가지치기를 실시하여 멋진 수형을 만들고
    수고(나무 높이)를 줄이는 작업 또한 실시해야함

또한 우수방안에 대한 의견조사를 23.11.20~23까지 실시하였고 주요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많은 예산이 필요한 비파괴 정밀안전진단사업, 사회적 합의(주민, 시민단체 동의)가 필요한 수종갱신 또는
   가지치기 등 많은 걸림돌이 있는데,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요?

<종합의견>
ㅇ 도심 대형 수목 관리를 위한 사업(비파괴 정밀안전진단, 가지치기, 수종갱신 등) 예산확보와 행정을 위해
    민·관이 관심을 가지고 합심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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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대형 수목 관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도심 대형 수목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현황

ㅇ 기후변화에 따른 극한호우 및 대형 태풍 등으로 매년 평균 5천 그루 이상의 수목 쓰러짐 및 부러짐 사고 발생

   * 전국에 식재 후 35년 이상 대형수목 100만그루 이상 존재

  - 도심  내 인공구조물에 의한 생육환경 불량, 수목 부후, 공동 발생 등으로 넘어지거나 부러짐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 관리방안 예시

ㅇ 도심 수목 돌보미 시민참여프로그램 운영
도심 수목 수종갱신, 가지치기로 수관폭 줄이기

ㅇ 도심 수목 비파괴 정밀안전진단사업 실시

□ 관리방안 의견 조사 결과(11.10~11.19)

ㅇ 수목 돌보미 시민참여프로그램, 수종갱신, 가지치기로 수관폭 줄이기, 비파괴 정밀안전진단
    사업 등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재난 발생 시 피해 최소화가 중요함
도심 수목은 크게 키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매년 전문가들이 가지치기를 실시하여 멋진 수형을 만들고
    수고(나무 높이)를 줄이는 작업 또한 실시해야함


□ 우수 방안 의견 조사(11.20~11.23)
ㅇ 많은 예산이 필요한 비파괴 정밀안전진단사업, 사회적 합의(주민, 시민단체 동의)가 필요한 수종갱신 또는
    가지치기 등 많은 걸림돌이 있는데,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혹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요?

 
 

총0명 참여
우리 학교숲을 어떻게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 학교숲을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탄생 단계>
학교숲의 정의 
  ㅇ「초·중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와 그 주변지역에서 학습환경 개선과 자연학습 교육 등을 위하여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을 말한다.


전국 학교숲 조성사업 현황(2021년 기준) * 붙임파일 참고
  ㅇ 총 2,083개소이며, 초등학교 1,080개소, 중학교 527개소, 고등학교 440개소, 특수학교 36개소입니다.

□  학교숲 효과
* 붙임파일 참고
  ㅇ 교육적 효과 : 집중력, 호기심, 정서적균형, 환경인식, 학습태도, 애교심 증가
  ㅇ 경관·사회·환경적 효과 : 도심안 녹색공간 제공, 학생들의 친목도모, 도심 안 미세먼지·열섬 등 저하
  ㅇ 보건적 효과 : 분노감, 행동공격성, 적대감 감소


□  활용 및 사후관리 예시 * 붙임파일 참고

    ㅇ 활용분야
      - 학교숲을 활용하여 학교숲 안 야외 음악회, 숲해설 등 교육프로그램
      - 짚풀공예체험, 천연염색, 아치형 그늘막(파고라)에 조롱박, 단호박 식재 등 체험활동

    ㅇ 사후관리분야
      - 주기적인 수목병해충 예찰 등 수목관리
      - 학교숲과 연계한 정원 만들기(식목행사 등) 등 학교숲 확대조성

 
<발전단계>
학교숲을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는 우수 방법 선정을 위한 투표 진행('22.11.28 ~ 12.7)
  *투표정보 보기란 참고



 
 

총25명 참여
우리 학교숲을 어떻게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 학교숲을 잘 가꾸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학교숲의 정의 
  ㅇ「초·중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학교와 그 주변지역에서 학습환경 개선과 자연학습 교육 등을 위하여 조성·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을 말한다.


전국 학교숲 조성사업 현황(2021년 기준) * 붙임파일 참고
  ㅇ 총 2,083개소이며, 초등학교 1,080개소, 중학교 527개소, 고등학교 440개소, 특수학교 36개소입니다.

□  학교숲 효과
* 붙임파일 참고
  ㅇ 교육적 효과 : 집중력, 호기심, 정서적균형, 환경인식, 학습태도, 애교심 증가
  ㅇ 경관·사회·환경적 효과 : 도심안 녹색공간 제공, 학생들의 친목도모, 도심 안 미세먼지·열섬 등 저하
  ㅇ 보건적 효과 : 분노감, 행동공격성, 적대감 감소


□  활용 및 사후관리 예시 * 붙임파일 참고

    ㅇ 활용분야
      - 학교숲을 활용하여 학교숲 안 야외 음악회, 숲해설 등 교육프로그램
      - 짚풀공예체험, 천연염색, 아치형 그늘막(파고라)에 조롱박, 단호박 식재 등 체험활동

    ㅇ 사후관리분야
      - 주기적인 수목병해충 예찰 등 수목관리
      - 학교숲과 연계한 정원 만들기(식목행사 등) 등 학교숲 확대조성


 

전국의 학교숲이 잘 관리되고 이용될 수 있도록 
국민여러분의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붙임  국민생각함 온라인 정책토론(학교숲)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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