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여권 발급 방법 안내
최근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안산시청 여권 민원실 대기가 많습니다. 다음과 같이 온라인 여권 발급 방법을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부탁드립니다.
가. 신청방법 : 정부24(https://www.gov.kr) 검색 창에 ‘여권 재발급’ 입력
나. 신청대상 : 기존에 전자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우리 국민
※ 신청 불가 대상
-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 외교관 및 관용여권 신청자
- 긴급 여권 신청자
- 기타(상습분실자, 행정제재자, 로마자성명 변경 희망자 등)
다. 발급안내 : 정부24」 여권발급 상태 조회 서비스를 통해 직접 확인 가능
라. 수수료 : 여권발급 수수료에 온라인 결제 시스템 이용료 별도 징구
※ 여권 발급 수수료의 2.6~4%, 결제 수단에 따라 달라짐
마. 신청 시 유의사항
- 본인 인증 필요
- 여권용 사진 파일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 신청이 진행되지 않거나 반려될 수 있음
-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신청자는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신청이 불가함
> 로마자성명(배우자의 로마자 성 포함) 변경 희망자
> 상습 분실자(5년 이내 2회 이상 또는 5년 이내 1회이면서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유효한 여권이 존재하는 경우)
> 잔여유효기간 부여 재발급 희망자 등은 온라인 접수 불가 (가까운 여권사무 대행기관에 방문하여 신청 필요)
바. 여권 수령 시 유의사항
- 여권 수령시 본인이 직접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 필요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기존 여권이 있다면 반드시 지참)
- 수령 희망 기관은 여권발급 신청시 본인이 선택하며, 일단 신청이 완료되면 수령 기관 변경 불가
-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 신규여권을 수령할 때까지 기존 여권 사용 가능
※ 국가에 따라 입국에 필요한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 허용 범위가 상이할 수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본인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