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9월 03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창원 자은 도시숲" 운영·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 아래와 같습니다.
 -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박학 중 학생 유치
 - SNS 방문 인증 이벤트
 - 오프라인 캠페인, 홍보부스 설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주신 의견을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1000
도심속 숲속체험 “창원 자은 도시숲” 운영·활성화 방안

오늘날 우리는 아파트에 살며 자동차를 타고 주변에 빼곡한 건물들과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들의 소음에 익숙해져 생활하고 있습니다. 봄철 매년 찾아오는 황사나 미세먼지, 자동차 소음 등을 피해 건강한 숲내음을 맡고 싶은데 찾아 나서기가 점점 힘들어지게 되었네요.
 
편리한 문명의 이기를 누리기 위해 끊임없이 배출되어야 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점점 대기오염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맑은 하늘보다 뿌연 하늘을 자주 보게 되는 것이 오늘날의 슬픈 우리의 모습이네요.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도시숲! 도시숲은 대기를 순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도시에서 일어나는 소음 문제도 해결해줍니다. 또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고, 여러 자연 체험을 할 수도 있지요. 이처럼 환경에도, 인간에게도 유익한게 도시숲 입니다.
 
도심속의 숲! , 아니면 도심과 가까운 숲이 우리에게 주는 그 효과도 더욱 크겠죠! 도심 속 공원이나 숲이 사람들의 건강과 휴식, 정서적 안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느티나무 한 그루는 연간 이산화탄소 2.5톤을 흡수하고 산소 1.8톤을 내뿜는다고 합니다. 성인 7명이 연간 필요로 하는 산소량이죠.
15분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농도가 15.8%, 혈압이 2.1% 까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도시 숲은 여름 한낮 평균 기온을 3~7까지 낮추고, 도심 가로수로 심어진 큰 나무는 자동차 소음의 75%를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숲의 혜택을 받기 위해 도심속에 숲을 조성하였습니다.
도시숲은 도시민의 숲속 휴양공간, 주민들의 건강과 휴양, 정서함양 및 자연체험 활동 등을 위하여 조성하는 산림을 말하죠.
 
이런 도시숲은 우리나라 곳곳에 있지만 이번에는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도시숲을 특별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구 100만명이 넘는 창원지역 주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을 위하여 일상속 힐링숲의 공간인 숲을 제공하기 위해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가 나섰습니다.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는 지역주민의 숲속 여가공간으로써 생활권내에서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시설인 도시민을 위한 도시숲을 꾸준히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창원시 진해구 자은동 산1-28번지 일원에
창원 자은 도시숲을 조성·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숲에는 다양하고 울창한 수목과 등산로, 대피소, 나무교실,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모래놀이터와 숲길(산책로)를 정비 조성하여 주민들의 심신휴양 및 생활활력 충전을 위하여 다양한 체험공간 등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도시의 생활환경 속에서 소음, 매연을 흡수하여 생활환경을 개선해 주며, 도시민에게는 친자연적인 자연휴식 공간을, 지역주민에게는 창원구산성지와 연계한 다양한 볼거리와 숲공간 쉼터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피소  숲속대피소  
                         대피소                                                   숲속대피소

화장실&음수대  나무교실
                   화장실&음수대                                                나무교실                              


창원 자은 도시숲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숲 활성화를 위한 관리방안, 홍보방안 등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총0명 참여
국립대운산치유의숲 홍보 방안

산림청에서는 자연의 요소를 활용해 인체의 면연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치유의 숲'을 조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국립대운산치유의숲은 산림복지 민간분야 발전과 동반성장 모델 구축을 위해 '민간위탁 운영 시범사업' 운영 중이며, 청량한 계곡과 굴참나무와 편백나무가 어우러진 숲길에서 다양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운산치유의숲 주요 사업현황
 - 일반인 이용객(개인·단체)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
    * 요일제 및 상시형 프로그램, 자율체험형 프로그램
 - 숲체험교육사업 취약계층 산림치유 프로그램 및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사업
 - 민간기업, 의료·보건 유관기관(치매·금연·환경성 질환 등), 정부기관(통일부, 법무부 등) 협력사업 참여
 - 지역 연계 경제 활성화 및 주민 협업 사업
 - 민간산림복지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교육 확대 및 협력사업

○ 산림치유 프로그램
 - 숲the林(숲드림) : 일반성인 대상 / 심신안정, 건강증진, 스트레스 완화
 - 물the林(물드림) : 일반성인 대상 / 휴식, 명상
 - 해the林(해드림) : 가족 대상 / 가족과 화합, 소통과 관계향상
 - 힘the林(힘드림) : 일반성인 대상 / 신체활력, 건간증진
 - 곁the林(곁드림) : 노인, 장애인 대상 / 인지능력 및 신체기능 향상
 - 꿈the林(꿈드림) : 유아 대상 / 오감 생태체험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


산림치유 인지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 운영 사진첩, 영상 등 산림치유 홍보자료를 제작하고 지역축제 및 협약기관 문화행사 연계한 산림치유 체험 홍보부스 운영, 언론사 치유의 숲 프로그램 방영 등 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해야 효과적인 홍보가 될 수 있을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홍보 마케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