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 전통문화사회교육 추가 개설 과정 설문조사
전통문화교육원
전통문화교육원은 국가유산을 온전히 보존하고 알리기 위하여 국가유산청에서 설립한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소속기관입니다. 현재 교육원에서는 「국가유산수리기능인 양성과정」, 「전통문화사회교육과정」 및 각종 직무연수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사회교육과정」
전통문화교육원에서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전통문화 및 국가유산의 이해 확산을 위하여 수도권(서울학습관), 중부권(세종학습관), 경상권(대구학습관) 등 거점별 학습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에서는 국민 여러분께서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가개설 희망 과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2024년 학습관별 운영 과정 현황 >
서울학습관(강동구)
단청 문양, 단청 별화, 모사 화조화, 모사 초상화, 전통서각, 전통누비
세종학습관(다정동)
단청 문양, 단청 별화, 배첩 족자, 배첩 장정, 전통전각, 디자인전각, 모사 화조화, 모사 초상화
대구학습관(수성구/중구)
전통전각, 전통자수, 소목1, 소목2
< 추가 과정 예시 >
① 침선 (바늘과 실을 이용해 바느질로 옷이나 장신구를 만드는 기술)
② 자수 (다양한 색의 실을 활용해 바탕천에 무늬를 수놓는 기술)
③ 죽공예 (대나무 겉껍질을 얇게 떠낸 대오리를 물들여 한올뜨기 등으로 작품을 만드는 기술)
④ 지승 (종이 공예의 하나로 한지를 끈 형태로 만들어 공예품을 제작하는 기술)
⑤ 옻칠 (옻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을 정제하여 생활용품 등에 칠하는 기술)
⑥ 짚풀공예 (곡식을 떨어낸 줄기인 짚으로 전통 생활용구 등의 기물을 만드는 공예)
⑦ 매듭 (각색의 끈목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매듭을 짓는 공예)
⑧ 궁중채화 (궁중의 연희나 의례 목적에 맞게 비단, 모시 등으로 꽃을 만드는 공예)
⑨ 기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