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림자원으로부터 나온 식물정유(에센셜 오일), 사용한다면 어떠한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안녕하세요.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소재연구과에서는 임산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소재로 개발시킬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식물정유' 연구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식물정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식물정유는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을 뜻하는 말입니다.
향과 관련된 대부분의 제품에 포함된 에센셜 오일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형태로 쓰이고 있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국내 산림으로부터 식물정유의 유용성을 발굴하고 활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식물정유은행'을 구축하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식물정유은행에서는 연구를 목적으로 분양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답니다.
또한, 산림식물정유의 항천식,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미생물 등 다양한 활성평가를 통해 우수한 정유를 발굴하여 산업적 적용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는 연구 상황과는 달리 우리 생활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정유(에센셜 오일)는 수입이 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향후, 국내 산림자원으로부터 나온 식물정유가 개발된다면 어떠한 부분(향, 효능, 가격, 브랜드, 안전성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실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의견으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식물정유 연구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