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제안명 |
아이디어 제안서 요약 |
1. AI와 연계한 스마트워치 실시간 심혈관 이상 증세 감시 및 구조 시스템 구축 |
스마트워치를 통해 사용자의 혈압, 심박수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AI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 분석하여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으로 위급한 이상 신호 발생 시 즉각 소방서 구급 대원에게 알림으로써, 실시간으로 환자 상태 전달하여 신속한 구조로 생명 구조 가능성을 증대 함
|
2.국민비서를 활용한 복지서비스 진행과정 알림서비스 제공 |
국민비서를 활용하여 복지서비스 신청부터 종결되는 사항까지 전반적인 진행과정에 대한 알림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알권리 보장 및 민원 감소에 따른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 함 |
3.사연을 입력하세요(검색창 개선) |
복지로 검색창 아래 사연 입력창을 생성하여 도움이 필요한 입력된 사연을 AI가 분석 하여 맞춤형으로 필요한 복지 서비스가 무엇인지 절차와 함께 안내하고, 복지 서비스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지자체 담당자에게 통보하여 방문하도록 조치 함 |
4.보건소 업무용PC와 연계되는 복지로 |
보건소에서 진료를 받은 환자를 보건의가 관찰하여 복지 서비스가 필요해 보이는 환자를 지자체 복지 담당자에게 통보하여 방문하도록 복지로에 보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복지사각지대가 의심되는 숨어있는 소외계층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움 |
5.사회보장급여 신청자 서비스 누락 방지 위한 ‘복지서비스 확인창 (팝업창)’조회 기능 시스템 구축 |
행복e음 시스템 내 '신청가능한 복지 서비스 확인창(팝업창)'으로 해당 가구 특성에 맞는 적합한 모든 복지서비스 정보가 별도 조회 될 수 있도록 구축하여 사회보장급여 누수 방지 및 재신청에 따른 민원인 불편 감소와 이중재조사에 따른 행정력 낭비 방지 |
6.한국사회보장정보원 이미지 제고를 위한 맞춤 홍보 강화 |
유동인구가 많이 모이는 버스정류장, 지하철을 위주로 복지로-행복e음-한국사회보장정보원을 연관지어 기억 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하여 대국민 인지도 향상에 기여 |
7. 정부24, 고용24 등과 행복이음을 연계하여 신속한 긴급지원 실시 |
긴급 지원의 일부 사유인 실직, 주소득자 사망, 질병 또는 부상의 경우에는 정부24, 고용24등의 사이트와 연계하여 필요 서류를 행복e음 전산으로 대체하여 특정 대상자의 서류를 공무원의 직권으로 확인하여 업무 진행에 효율성을 증대하고, 긴급지원이 필요한 대상자 중 거동불편, 인지 능력 저하로 인해 소통이 어려운 분들을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움 |
8."행복한 동행, 국민 맞춤형 복지 정보서비스" 홍보 채널 다변화 |
"행복한동행"이라는 브랜드 캠페인 운영, 통합 복지정보 온라인 플랫폼으로 강화(전용유튜브채널운영,웹사이트리뉴얼), 공정한 복지 급여 관리 홍보 |
9.장애(노화)인과 노인(장애화) 통합적 맞춤형 건강 및 응급 안전관리 서비스 |
노인, 장애인 통합 서비스 제공 및 지자체와 민간기업을 연계하여 건강과 안전 등 향후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장애인 건강보험 사용률 절감으로 건강보험의 재정난을 최소화 함
|
10.당신 근처의 복지위기를 알려주세요 |
국민 누구나 복지위험을 알릴 수 있는「복지위기 알림 앱」의 전국적 시행과 관련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당근」앱과 협업 추진. 「당근」앱 내 “사회공헌(복지위기알림)” 메뉴 추가 등을 통해 복지위기 알림 인식도 및 효과성 확산 도모 |
11.사회보장정보시스템 RAG 기반 지능형 챗봇 서비스 |
RAG 기술기반 지능형 챗봇 개발하여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구현으로 정적 FAQ 대신 동적이고 상황에 맞는 대화형 정보 제공을 통해 단순 정보 전달을 넘어 개인화된 복지서비스 안내로 복지 정보 접근성이 향상되고, 복지 사각지대 감소 및 연간 상담센터 운영 비용이 절감됨 |
12.복지 129플랫폼 : AI와 모바일을 통한 혁신적인 복지로 접근성 강화
(현재‘복지로’기능강화후플랫폼역할) |
사용자가 자신의 상황을 간단하게 입력하면 AI가 이를 분석하여 해당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복지로 플랫폼을 개선하여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접근성이 높은 플랫폼으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 해소에 도움 |
13.AI 기반 사회보장 정보 통합플랫폼 챗봇 도입 |
AI 기반 챗봇을 도입하여 사회보장 정보 통합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복잡한 정보와 서비스를 AI 챗봇을 통해 맞춤형 정보 및 복지서비스 신청 절차를 간소화 하여 사용자에게 쉽게 접근가능케하여 국민들이 필요한 복지 정보와 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 받는 환경을 조성 |
14.클릭으로 실천하는 나눔의 기쁨 |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국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여 홍보 활동을 기부금으로 환산하여 기부액 측정, 활동 소개 영상 제작, 활동 집계 및 기부진행, 기부금 전달로 홍보 비용없이 기부금 모금과 기관 홍보를 동시 수행 하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가능, 사회적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 함 |
15.가상 복지 체험 프로그램 |
'가상 복지 체험 프로그램' 모든 국민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복지 서비스 혜택과 절차를 가상으로 체험(다양한 복지 시나리오 제공, 멀티 플랫폼 접근성, 실시간 상담 및 지원) 할 수 있게하여 복지 서비스 접근성을 전국적으로 향상시킴 |
16.사용자 편의를 향상시키는 맞춤형 복지지도 |
생성형 AI와 데이터 연동으로 복지 서비스 신청자에게 복지 자원에 대한 정보를 맞춤형 안내하는 지능형 복지 지도 생성으로 복지 지도를 이용하는 이용자 특성을 분류하여, 특성에 맞는 최적의 경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보 거리 내 어떤 복지 지원이 있는지 제공하여, 이용자에들에게 복지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향상과 신기술 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
17.함께 타요, 관용차 대여서비스로 지역 교통약자 이동 편의 지원 |
취약 계층 대상 관용차 대여 서비스 추진하여 지역 복지관 대상 차량 대여 필요 여부 수요 조사를 통해 장애인 등 이동편의 제공으로 지역 주민 대상 복지 체감도 향상에 기여 |
18.대한민국의 새로운 기부 참여 플랫폼, '복지나눔' |
복지로내 대메뉴(복지나눔)를 추가, 월1회 사보원 업을 이용한 위기 대상군 선정 및 기부물품(금액)모집, 기획 기부 시 추첨을 통해 당첨자의 이름을 대표로 기부진행, 기부 활성화를 위한 자유로운 기부 매칭 공간 마련 사보원을 알리고 사회 문제 인식, 문제 해결에 동참 할 수 있는 긍정적 경험을 부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