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11월 01일 시작되어 총1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일본 「수산유통적정화법」 시행('22.12월) 관련 수산물 수출 위한 국내 대응(생각발전)
생각쓰기의 투표 결과, 일본지역으로 수산물 수출 시 필요한 어획증명서 등에 대한 발급 관련 규정 제개정이 시급한 것으로 도출되었습니다.
현재 EU에 수출되는 수산물에 대한 어획증명서 발급을 위해
기존  「유럽공동체(EU) 어획증명서 등 발급절차에 관한 규정(예규)」이 있습니다.
이 예규에 일본지역으로 수출되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어획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국가(일본)를 추가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일까요? 아니면, 별도로 「일본 어획증명서 등 발급절차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7│ 실시기간 : 2022-11-03~2022-11-07
「유럽공동체(EU) 어획증명서 등 발급절차에 관한 규정(예규)」를 일부개정하여 국가(일본)를 추가 6명(85.71%)
「일본 어획증명서 등 발급절차에 관한 규정(예규)」를 제정 1명(14.28%)
0/1000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통영지원] 국내 새우류 질병 관리강화를 위해 가장 보완되어야 할 것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통영지원은 수산물에 대한 1) 수출입 검역 및 방역, 2) 수출검사 및 관리, 3) 국가인증제도 관리, 4) 안전성조사, 5) 원산지표시 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우리기관은 수산생물질병이 발생하거나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질병 관리체계를 마련하여 수산생물이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국민 여러분들게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새우류 양식장에서 수산생물전염병*이 산발적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 수산생물전염병: 전염속도가 빠르고 대량폐사를 일으켜 지속적으로 감시 및 관리가 필요하여 「수산생물질병 관리법」에서 지정하여 관리하는 법정질병 ** 방역: 전염병이 발생하거나 유행하는 것을 막는 모든 활동 새우류에 발생하는 법정전염병으로는 1) 급성간췌장괴사병, 2) 십각류무지개바이러스병, 3) 전염성피하및조혈기괴사증, 4) 전염성근괴사증, 5) 흰꼬리병, 6) 타우라증후군, 7) 흰반점병, 8) 노랑머리병, 9) 괴사성간췌장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전염병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찰 및 방역활동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법정전염병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관리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법정전염병인 간췌장미포자충병이 최근 새우류 양식장에서 빈번한 발생으로 양식현장에서는 현안사항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간췌장미포자충병은 기생충성 질병이나, 크기가 매우 작아 새우 간췌장 세포에 기생하는 원충병입니다. 감염특성으로는 특별한 임상증상 없고, 폐사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성장을 지연시켜 산업적으로 피해를 야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상업화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새우류의 안정적인 생산과 전염병 발생 최소화를 위한 질병 관리강화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기관은 새우류의 간췌장미포자충병 등과 같은 질병 관리강화를 위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새우류 방역관리에 적용하고자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새우류 질병에 대한 정보수집 강화와 양식자(어업인) 및 유관기관 담당자의 방역관리 교육·홍보 강화에 많은 동의를 해주셨습니다. 이에 우선적으로 새우류 방역관리에 적용하는 한편, 새우류뿐만 아니라 어류 및 패류 등 전반적인 수산생물 방역관리에 적용하여 이를 통해 수산생물 피해 최소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총0명 참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통영지원] 국내 새우류 질병 관리강화를 위해 가장 보완되어야 할 것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통영지원은 수산물에 대한 1) 수출입 검역 및 방역, 2) 수출검사 및 관리, 3) 국가인증제도 관리, 4) 안전성조사, 5) 원산지표시 관리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우리기관은 수산생물질병이 발생하거나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질병 관리체계를 마련하여 수산생물이 안정적으로 생산하여 국민 여러분들게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새우류 양식장에서 수산생물전염병*이 산발적 발생이 지속되고 있어 보다 철저한 방역**관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 수산생물전염병: 전염속도가 빠르고 대량폐사를 일으켜 지속적으로 감시 및 관리가 필요하여 「수산생물질병 관리법」에서 지정하여 관리하는 법정질병 ** 방역: 전염병이 발생하거나 유행하는 것을 막는 모든 활동 새우류에 발생하는 법정전염병으로는 1) 급성간췌장괴사병, 2) 십각류무지개바이러스병, 3) 전염성피하및조혈기괴사증, 4) 전염성근괴사증, 5) 흰꼬리병, 6) 타우라증후군, 7) 흰반점병, 8) 노랑머리병, 9) 괴사성간췌장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전염병의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찰 및 방역활동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법정전염병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관리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법정전염병인 간췌장미포자충병이 최근 새우류 양식장에서 빈번한 발생으로 양식현장에서는 현안사항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간췌장미포자충병은 기생충성 질병이나, 크기가 매우 작아 새우 간췌장 세포에 기생하는 원충병입니다. 감염특성으로는 특별한 임상증상 없고, 폐사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성장을 지연시켜 산업적으로 피해를 야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상업화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새우류의 안정적인 생산과 전염병 발생 최소화를 위한 질병 관리강화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기관은 새우류의 간췌장미포자충병 등과 같은 질병 관리강화를 위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새우류 방역관리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해당 품종뿐만이 어류 및 패류 등 전반적인 수산생물 방역관리에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수산생물 피해 최소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니 투표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총62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