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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4월 26일 시작되어 총1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이 생각은 "평일야간 여권민원실 운영할까요?"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경상북도 영양군님의 의견정리2023.05.30
평일야간 여권민원실 운영에 대한 찬반 투표결과 찬성률이 높고, 최근 코로나 비상상황 해제 이후 해외여행 급증으로 야간 여권민원실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매주 목요일(오후 6~8시까지)운영 중임.

운영배경
코로나19 완화로 여권발급 신청 건수 증가
* (118(2020) 51(2021) 506(2022))
근무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의 불편 해소

운영계획
운영시기 : 2023. 2. 2. ~
운영시간 : 매주 목요일/18:00 ~ 20:00 (법정 공휴일 제외)
운영장소 : 종합민원과 번 창구
운영인원 : 2(민원팀 여권담당자 외 1)
대상민원 : 여권 발급 신청 및 교부
 
투표 결과
총 참여인원 : 17│ 실시기간 : 2023-05-15~2023-05-29
찬성 16명(94.11%)
반대 1명(5.88%)
0/1000
장례식장 방문 사망신고 도움서비스 제공

 󰏅 대 상 : 2개소(영양병원 장례식장, 영양전문장례식장)
󰏅 내 용 : 장례식장 출장 사망신고 도움서비스제공
사망신고 의무자 요청이 있을 경우에 한함.
󰏅 시행시기 : 2023417~
󰏅 방 법
사망신고서, 재산조회 신청서(안심상속) 및 도움 안내문 비치
사망신고 의무자*요청 시 공무원근무일 및 시간*에만 출장서비스 제공
* 사망신고의무자: 동거하는 친족(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85조 제1). 친족·동거자 또는 사망장소를 관리하는 사람, 사 장소의 동장 또는 통이장(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85조제2).
*공무원근무일 및 시간 : 국가공무원복무규정(지방공무원복무규정)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름.


󰏅 이용자 예측(최대치)

현황
 
장례식장 이용(합계) 영양병원 장례식장 영양전문장례식장 비고
138 98 40 2022년도 기준

󰏅 업무처리 흐름도
절차
 
전화신청
 
민원접수

 
사망신고서 및 재산조회 신청서 작성 도움
 
접수 및 처리
장례식장
(사망신고 의무자)
군 종합민원실
(민원팀장)
장례식장
(신고의무자 및 공무원)
접수 :전국 시····
처리 :전국 시···

* 인구가 적은 지방자치단체, 특히 군단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총22명 참여
행정기관 24시 AI 통화비서 서비스 전국확산 찬반 의견

 
24, AI 통화비서 서비스운영 계획
 
통신회사의 AI 통화비서 부가서비스를 활용하여 근무시간 외에 걸려오는 민원 전화를 앱으로 접수, 익일 근무일에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민원만족도 향상
 
  배경 및 현황

󰏅 운영배경
비대면·디지털 전환 가속화능동적 대처
민원콜센터 부재로 인한 서비스 공백 최소화
2022년도 민원서비스종합평가 지표(포용적 민원서비스 강화)달성
󰏅 현황
근무시간 이후 및 공휴일 부재중 전화 상존
본청 근무시간 외 전화민원 당직실(682-2241)에서 접수
당직실(군 대표) 전화번호(682-2241)는 쉬운 번호가 아님
 
  운영개요
󰏅 운영시기 : 연중(2022. 2~ )
󰏅 운영시간 : 24시간(근무시간 이후, 공휴일)
󰏅 운영대상 : 종합민원과 내 민원안내데스크 전화(683-8282)
󰏅 운영방식 : 근무시간 외 24시간, 365일 민원전화를 받을 수 있는 통신업체(KT)‘AI 통화비서 서비스 활용
󰏅 소요예산 : 150천원 정도(2022년도 기준)
구분 AI통화비서 전용폰 AI통화비서 서비스 이용료 비고
구입비 전화요금
초기비용 무료폰 30,000 11,000 가입 후 3개월 무료, 1년간
서비스이용료 50%할인
1년 경과 - 30,000 22,000 650천원 정도 소요
30,000(전화요금)+22,000(서비스 이용료)×12=624,000(2023.2월부터)
󰏅 예산과목 : 대민서비스개선>일반운영비>공공운영비
 
  추진일정
 
운영계획
수립
시범운영
(민원팀장 폰)
전용폰(무료) 구입, 앱설치 서비스 전격 운영 이용
홍보
119일 한   1월 말까지   2월 초   2~3월 중
 
  기대효과
󰏅 구술·전화민원 접수로 민원약자(고령자, 문맹인) 배려
󰏅 사전예약(상담, 방문)시스템 구축효과
󰏅 민원수용성(양적, 질적)높아져 만족도 향상
 
  행정사항
󰏅 부가서비스 신청 : 운영계획서 전자결재 후
󰏅 이용홍보 : 3월 우리소식지 게재, 이장회의 시
 





 

총91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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