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8월 08일 시작되어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이용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통계청님의 의견정리2024.08.28
설문조사 결과를 정책에 반영 검토
안녕하세요, 통계청 통계서비스기획과입니다.
통계청은 국내·국제·북한의 다양한 통계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통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올해는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정책 공급자인 공무원이 함께 정책을 디자인하는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업을 수행하여 국가통계포털을 더욱 이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많은 국민의 국가통계포털 이용 경험을 청취하고
이를 통해 개선 방향성을 확인하고자 하오니
,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조사기간: 2024. 8. 12.() ~ 8. 25(), 2주간
 - 조사대상:
 국가통계포털(KOSIS) 이용자
 
완료된 설문
현재 참여인원은 6명 입니다.
  • 1[필수]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를 얼마나 사용해보셨나요?
  • 2[필수] KOSIS 이용 시 편리하거나 만족스러웠던 점을 선택해주세요.
  • 3[필수] 통계데이터 검색과 관련하여 아쉬웠던 점을 선택해주세요.
  • 4[필수] 통계데이터 간 비교‧분석과 관련하여 아쉬웠던 점을 선택해주세요.
  • 5 KOSIS 이용 시 기타 아쉬웠던 점을 남겨주세요.
  • 6[필수] 데이터 정제를 통해 더 손쉬운 검색‧비교‧분석의 필요성을 다음 중 선택해 주세요.
  • 7 국가통계포털(KOSIS)에 대한 자유 개선 의견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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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2024년 외교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외교부(산하기관 포함,이하 외교부)는 외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국가사회 현안 해결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2024년 외교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실시합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공모 부문ㅇ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기획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보유 및 제안 -공공데이터포털에 개방되어 있는 외교부 공공데이터*및 기타 외교 관련 데이터(해외 오픈데이터 등) 활용 가능 *외교부,한국국제협력단,한국국제교류재단,한아프리카재단 개방데이터 [참고 사이트] -외교부LOD데이터 https:opendata.mofa.go.kr -KOICA오픈데이터 포털https:www.oda.go.kr - KF통계 센터https:www.kf.or.kr□추진 일정ㅇ 공모 접수: ’24. 5. 16.(목) ~ 7. 15.(월) 18:00 까지ㅇ 서류 및 발표평가: 7월 중순 ~ 8월 초ㅇ 결과 발표 및 시상: 8월 중 ※추진일정은 진행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심사결과는 개별통보□주최/주관:외교부/한국국제협력단,한국국제교류재단,한아프리카재단□참가 자격: 외교 공공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4인)참여,참가자(팀)당1개 공모 가능 ※동일한 아이템으로 기존 창업경진대회에 입상한 경우 또는 타인의 아이템을 도용해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 입상 취소□공모 방법ㅇ(서류)참가신청서,아이디어 기획서,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제출 양식은 붙임 참조ㅇ(접수)국민 생각함https:www.epeople.go.kr/cmmn/idea/redirect.do?ideaRegNo=1AE-2404-0001012또는 이메일(opendata@kf.or.kr)을 이용한 직접 접수ㅇ(발표)발표원고(자유양식,프리젠테이션 파일),발표대상자 해당□심사방법:서류 및 발표 심사ㅇ(서류평가)해당 부분10건 이내 선정,합격자 개별 통보ㅇ(발표평가)별도 개별 안내□심사기준:공공데이터 활용,구체성,독창성,발전가능성,사회적가치 창출 등 고려 -국가중점데이터 활용(활용도 및 적절성)에 대한 가산점2점 부여□시상내역:총5명(팀)선발,상장(장관상,이사장상)및 상금 수여 상훈 수량 상금 비고 최우수(장관상) 1점 300만원 범정부 본선 추천 우수(장관상) 1점 200만원 장려(이사장상) 3점 각100만원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아프리카재단 □유의 및 안내사항ㅇ 수상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시상규모를 축소 또는 변경할 수 있음ㅇ 공모내역은 향후 외교 공공데이터 정책에 활용될 수 있음ㅇ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유사대회에서 중복 수상한 경우 입상 취소ㅇ 경진대회에 제출된 자료의 저작권은 출품한 저작자에게 있으며,주최기관 및 주관기관은 사용권을 가짐□문의ㅇ 문의처: 02-2100-7159, 064-804-1087ㅇ 이메일: opendata@kf.or.kr

총49명 참여
한국 공공 도서관의 개선 방안

1. 서론통계청 KOSIS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성인 이용자의 도서관 월평균 이용횟수는 1~5회가 10% 후반대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1회 미만이 10%대로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는 19세~39세 사이의 수치이고 40대를 넘어갈 수록 이용률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현재 도서관이 전세계적으로 지식정보 허브인 동시에 평생 교육프로그램 제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대비되는 태세다. 심지어 성인의 도서관 이용 목적 중 도서관 프로그램 이용은 0% 대였으므로 현재 한국 공공 도서관의 위와 같은 역할이 잘 수행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학생들의 공공 도서관 이용 목적 중 도서관 프로그램 참여율은 초등학생을 제외하고선 1.3%를 넘어서는 일이 없었다. 대부분 책을 빌리거나 보는 일이 주된 목적이었으며 그 역시 도서관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긴 하지만, 여전히 아쉬움은 남는다. 주위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공부를 하는 장소이거나 책을 빌리는 장소 정도로만 이용될 뿐 도서관이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정보의 보관소로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떨어졌다. 세계 5대 도서관으로 손꼽히는 뉴욕 도서관과 같은 사회통합정책을 펼치는 지에 대해 대부분 관심도 없을 뿐더러 실제로 그런 서비스를 경험해본 이들이 적었다.2. 본론공공 도서관 어린이, 청소년 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전국 도서관 중 108곳의 현직 사서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어린이청소년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 직원의 수가 적정한지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부족하다' 혹은 '부족하다'라는 응답이 61%를 기록했다. 또한 현재 국내 공공 도서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나 이용자 참여율이 낮고, 심도 깊고 장기적인 프로그램의 제공이 어렵다. 서비스 수행 시 사서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인력의 부족이 25%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예산의 부족, 서비스 이용자 부족, 시설 및 설비 노후화 부족 등이라고 한다.위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재 가장 개선이 필요한 부분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 인력의 부족 및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 둘째, 예산 부족 해결. 셋째, 시민들의 인식 개선이다. 도서관을 발전시키고 지식 정보 사회에 맞게 단순히 정보를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으로 재조직하여 이용자들의 성향에 맞게 제공하려면 정문 사서를 양성하는 것은 물론 관련 인력을 증가시켜야 할 것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독서 프로그램이나 교육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할 인력의 필요성도 분명하다. 또한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도서관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서는 예산이 필수적이다. 이 모든 것들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전환이 없다면 이용률은 저조할 것이다. 도서관이 단순 책을 보관하거나 공부 장소로서의 의미만 가지고 있다는 인식을 버리고, 새로운 정보 서비스의 제공과 다양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 제공 장소로서의 사회 공동체적 중요성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홍보해야 한다. 도서관에서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활동과 지식 정보들을 널리 알림으로써 이용자를 모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홍보를 위한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이고 확실한 홍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도서관의 시설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한 예산과 홍보 예산 등도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뉴욕 도서관의 재정 확보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국가의 지원금 없이 비영리민간단체에 의해 운영되는 도서관으로서 민주적이며 재정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들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화된 사업개발부를 운영하고 기부 강좌를 개설하며 기업과 같은 다양한 스폰서를 형성한다. 이용자가 많은 공적 공간에서 전람회에 기업이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사회공헌을 했다는 사실을 알림으로써 도서관은 자금을, 기업은 시민들의 신뢰를 얻는 홍보 효과를 거두기도 하고, 기업에 목적에 합치하는 도서관의 이벤트 스폰서를 제안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자금을 얻는 것이다. 결국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력, 예산, 이용자의 인식 개선을 통한 이용률 증가 등 어느 하나 빠질 것 없이 유기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3. 결론따라서, 국가에서 지식정보사회에 따른 도서관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지식의 평등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접근성이 좋은 공공 도서관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공립으로 국가 지원금을 통해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첫째, 국가 차원에서 서비스 제공 및 홍보를 위한 전문 인력, 혹은 도서관의 직접적인 기부금 획득을 위한 재정 전문 인력, 깊이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한 전문 사서 양성에 힘써야 한다.둘째, 도서관의 장서 확보, 개수 증가, 시설 및 설비 개선, 프로그램 진행 등을 위한 다양한 예산을 더욱 많이 편성하고 지원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재정 전문 인력을 통한 기업과 민간의 기부금을 얻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공공 도서관이 사익을 추구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해야 한다.셋째, 앞에서 언급한 국가 지원과 도서관의 이용률 증가를 위해 이용자들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지식 정보 사회에서 도서관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및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이유와 그것이 지역 공동체를 위해 어떻게 사용되는 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필요할 것이다.공공 도서관의 특성 상 국가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현대사회는 정보가 화폐가 되는 지식정보 사회다. 국가는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지식정보를 향유할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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