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8월 09일 시작되어 총 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가통계포털(KOSIS) 통계시각화콘텐츠 개선을 위한 이용자 설문조사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통계청님의 의견정리2024.08.28
설문조사 결과를
정책에 반영 검토
안녕하십니까?
통계청에서는 통계를 쉽고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통계 시각화 콘텐츠’를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계 시각화 콘텐츠 중 경제 관련 콘텐츠인 나의 물가 체험하기, 경기순환시계,
지역경제상황판을 통합·개선하여 「경제상황판」을, 그리고
사회 관련 신규 콘텐츠
「국민생활돋보기」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위 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조사기간: 
2024. 8. 12.(월) ~ 8. 25(일), 2주
 - 조사대상: 
국민 누구나
 
완료된 설문
현재 참여인원은 5명 입니다.
  • 1[필수] 1.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의 통계 시각화 콘텐츠를 얼마나 사용해보셨나요?
  • 2[필수] 1. 『지역경제상황판』, 『나의물가체험하기』 등 경제 관련 콘텐츠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 3 자신이 알고 싶은 경제와 관련된 수치(통계, 지표) 등을 자유롭게 기입해 주세요.
  • 4[필수] 사회 부문 중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항을 선택해 주세요.
  • 5[필수] 통계 시각화 콘텐츠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느 정도 만족하시나요?
  • 6[필수] 통계시각화콘텐츠와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선택해 주세요.
0/1000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의 최초 근거가 잘못되었다면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지금 신도시에 청약에 당첨되서 기쁨을 누려야 할 학부모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이유는지난 정권에서 갑작스럽게 추진하라며 내려온 초중통합학교때문입니다.초중통합학교 추진의 이유는 전국적인 학령인구감소입니다.인구가 감소되는 현실은 알고 있지만, 신도시의 경우는 좀 독특합니다.인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대표적인 예가 세종시의 6-3생활권의 산울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문제입니다.최초 청약공고 당시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분리설립되는 것으로 분양공고가 났습니다.이는 지구단위계획에도 반영되어 공원길로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두 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교육청은 해당건으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분양공고 후 추진, 실질적으로 자료를 갖추고 1차례 심사를 봤습니다.문제는 2차 심사때 완고했던 심사위원들로 인해 교육청 담당자가 주눅이 들었고,중앙투자심사위원이 초중통합을 하라는 의견을 제시해서 어쩔 수 없이 따른다고 답변을 입주예정자들에게 했습니다.지방자치를 포기한 사례입니다.입주예정자들은교육부 중앙투자 심사위원들이 제시하는 인구 감소가 세종에서 맞는 지를 따져보았다.해당자료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결론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KOSIS의 발표자료를 보면 자연증가율 1위는 세종이었습니다.또한, 전입해서 정착하는 비율이 높아 계속 상승하게 되어 있었습니다.또한 국회의사당 설립이라는 굵직한 인구증가요인도 가지고 있었습니다.이런 부분들이 심사때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입주예정자들은 가뜩이나 청약공고문과 달라지는 것도 억울한데,초중통합이라는 검증되지 않은 학교가 세워지는 결정을 납득할 수가 없었습니다.더군다나 안전한 공원길 통학로마저 세종교육청은 4차선 차도를 하루 4번씩 건너는 통학로로 바꾸었습니다.민식이법에 따라 스쿨존에서의 안전이 강화되는 시기에 지구단위계획에도 반영된 안전을 훼손한 학교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또한 최초원안과 심사 조건부 통과안을 보면 인구가 감소한다고 하면서 초중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통과된 안은 원안보다 학급수는 증가하는 모순된 안건이 중앙투자심사에서 통과가 됩니다.상식적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에 제도개선을 촉구합니다.

총3명 참여
2024년 공공데이터 개방수요 및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수정)

안녕하세요,법제처는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국민의 공공데이터 이용권 보장 및 리걸테크 산업 활성화 등을 위해보유한 데이터를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 및 국가법령정보 공동활용(open.law.go.kr),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국민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개방된 데이터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공공데이터 개방수요 및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법제처 공공데이터: 국가법령정보센터는 법령, 자치법규, 행정규칙 등 약 600만 건의 법령정보 제공 (국가법령정보 공동활용 시스템을 통해 openAPI 서비스 제공)귀하의 소중한 의견은 공공데이터 개방 시 참고자료로 활용되며, 설문조사 시 제공된 정보는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따라 목적 외로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설문에 참여한 분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1만원)을 드립니다.(8.16.(금) 당첨자 홈페이지 공지 예정)여러분의 의견은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되오니,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ps. 복수선택 항목의 최소선택 가능 건수를 1건으로 수정하여 재등록합니다. 재등록 설문 이전에 참여해주신분들은 참여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

총262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