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5월 09일 시작되어 총 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제안44) 구청 회의실 예약방식 합리성 제고 방안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우수제안 온라인 구민투표]

2024년도 구민·공무원 우수제안 심사 시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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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표기간 : 2024. 5. 10.(금) ~ 2024. 5. 19.(일) [10일간]
                                                                                                                 

[후보44] 제안명 : 구청 회의실 예약방식 합리성 제고 방안
* 제안요지 : 회의실 예약시 현행 선착순예약에서 추첨제 및 후순위 예약제 도입

* 기대효과 : 청내 부족한 회의실 자원 사용 효율성 및 합리성 제고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 (참고) 정책제안서 전문 >
구 분 정 책 제 안 서
제 목 구청 회의실 예약방식 합리성 제고 방안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예약방식]
선착순 예약이며, 회의실 사용희망일 2개월 전부터 예약신청열림
(예시: 42일 사용 원할 경우, 22일부터 예약신청 가능)
 
[문제점]
  • 회의(행사)는 해당부서에게는 모두 중요한 업무인데, 회의실 사용이 누가 빨리 마우스 클릭하는지 여부로 결정(콘서트·경기 티켓팅처럼)
2. 회의실 확보 경쟁이 치열하고, 회의 한참 전(2개월 전)에 선착순으로 예약하다보니, 하나의 회의에 대해 여러 날짜()을 중복적으로 예약을 잡아놓음
3. 이에 따라, 필요 없어진 예약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비효율과 비합리가 일어남. (후순위 예약자 제도 필요의 이유)
*예시: OO회의 담당자A3개 예약을 잡아놓았다가 최종 날짜 확정하여 2 예약은 필요가 없어진 경우
1) A가 나머지 2개 날짜를 취소하지 않는 경우, 다른 B,C직원이 사용하지 못하거나 일정 잡는데 정보의 비대칭성 발생 (*사용여부 별도 확인 연락 필요)
2) A가 날짜 확정 즉시 나머지 2개를 취소하더라도, (이전부터 사용을 희망하던) 다른 직원들이 해당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넘어가거나 나중에 공실임을 발견한 전혀 다른 직원D가 사용하게 되는 경우
3) 일단 회의실을 많이 잡아놓은 A가 마치 회의실 소유한 듯이 다른 직원에게 자의적으로 사용권 양도 (회의실 사용승인 권한이 관리부서에서 직원 개개인에게 이전됨)
[제안 1] ‘추첨제 + 후순위 예약제도입
  • 60일전부터 열리는 것은 현행과 동일
2. 약 일주일~10일간 추첨접수기간으로 작동되도록 시스템 변경
(*현재는 앞선 신청자 1명이 있으면, 추가 신청이 불가함)
3. 위 추첨접수기간 마감 후, 다수 신청자에 대해 자동으로 사용순위 정해지도록(추첨하도록) 시스템 변경
4. 먼저, 신청자를 1순위,2순위,3순위줄을 세우고, 선순위 신청자와 사용시간이 겹치지 않는 후순위자 승인 처리. 그 외 나머지 신청자는 대기상태가 되며, 선순위 예약자가 사용취소 시 자동으로 예약자로 변경됨
5. 추첨접수기간 동안 신청자가 1명이면 당연 예약승인, 신청자가 없으면 선착순으로 예약 가능한 상태로 전환됨
6. 추첨접수 및 선착순 예약을 통해 선순위 예약자가 있더라도 후순위 예약을 계속 걸 수 있도록 함
 
7. 추첨접수 현황 및 예약(사용순위) 현황은 모두에게 보이도록 함
 
[제안 2] ‘후순위 예약제만이라도 도입
  • 앞선 신청자가 있으면 후순위 신청이 불가함
2. 합리적인 회의실 예약관리가 되도록 후순위 신청 가능하도록 개선
(예시) [2024.04.02. 14:00~18:00][OO회의실] 사용 대기순번 [4]으로 예약되었습니다.
기대효과 청내 부족한 회의실 자원 사용 효율성 및 합리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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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46) 모바일 헬스케어 나이제한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2023 부평 미래발전 정책제안 투표]

제안 요지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 대상자의 나이제한 없이 건강체크를 먼저 한 다음 참여 가능 여부 판단 채택제안 실행여부 1. 실행 ☑ (일부채택) 2. 미실행 □ (추진불가 □ , 향후추진 □ ) 2023년 예산반영 여부 1. 반영 ☑ 2. 미반영 □ (미반영 사유 기재) 사업종류 1. 신규사업 □ 2. 기존사업 ☑ 추진 실적 ○ 현 황 - 사업기간 : 연중(대상자 기준 24주간) - 목 표 : 연 200명 (부평구 지역주민 및 관내 소재지 직장인) - 소요예산 : 84,856천원 ○ 추진실적(2023. 10. 31. 기준) 전체 55세 이상 목표 200명 - 실적 202명 19명 - 대상자 목표/실적: 200명/202명 (달성률 101%) - 대상자 전체 대비 55세 이상 비율: 9.4% (최고령 대상자 71세) - 집중상담 제공(전체/55세 이상): 3,749건/ 657건(총 44회) - 건강콘텐츠 제공(전체/55세 이상): 5,959건/ 1,121건(총 59회) - 대상자 디바이스 이용률(전체/55세 이상): 60.7%/ 61.2% ->대상자 전체보다 이용률 0.5% 더 높음 - App 이용률 건강정보 식사일기 식생활실천미션 운동일기 전체 55.7 48.2 45.3 40.7 55세 이상 61.8 52.0 51.2 49.1 ▲6.1 ▲3.8 ▲5.9 ▲8.4 - 중간검사 서비스 만족도(전체/55세 이상): 70.5%/ 86.7% (▲16.2%) 추진 효과 ○ 업무개선 - 대상자 상한연령 제한 폐지로, 대상자 모집 가속화로 불필요한 업무지연 축소 ○ 파급 효과 - 건강생활실천에 관심이 많은 55세 이상 대상자의 높은 참여율 및 만족도로 건강행태지표 개선 및 심뇌혈관 예방관리 능력향상 등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함.

총0명 참여
제안46) 모바일 헬스케어 나이제한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 [2023 부평 미래발전 정책제안 투표]

제안 요지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 대상자의 나이제한 없이 건강체크를 먼저 한 다음 참여 가능 여부 판단 채택제안 실행여부 1. 실행 ☑ (일부채택) 2. 미실행 □ (추진불가 □ , 향후추진 □ ) 2023년 예산반영 여부 1. 반영 ☑ 2. 미반영 □ (미반영 사유 기재) 사업종류 1. 신규사업 □ 2. 기존사업 ☑ 추진 실적 ○ 현 황 - 사업기간 : 연중(대상자 기준 24주간) - 목 표 : 연 200명 (부평구 지역주민 및 관내 소재지 직장인) - 소요예산 : 84,856천원 ○ 추진실적(2023. 10. 31. 기준) 전체 55세 이상 목표 200명 - 실적 202명 19명 - 대상자 목표/실적: 200명/202명 (달성률 101%) - 대상자 전체 대비 55세 이상 비율: 9.4% (최고령 대상자 71세) - 집중상담 제공(전체/55세 이상): 3,749건/ 657건(총 44회) - 건강콘텐츠 제공(전체/55세 이상): 5,959건/ 1,121건(총 59회) - 대상자 디바이스 이용률(전체/55세 이상): 60.7%/ 61.2% ->대상자 전체보다 이용률 0.5% 더 높음 - App 이용률 건강정보 식사일기 식생활실천미션 운동일기 전체 55.7 48.2 45.3 40.7 55세 이상 61.8 52.0 51.2 49.1 ▲6.1 ▲3.8 ▲5.9 ▲8.4 - 중간검사 서비스 만족도(전체/55세 이상): 70.5%/ 86.7% (▲16.2%) 추진 효과 ○ 업무개선 - 대상자 상한연령 제한 폐지로, 대상자 모집 가속화로 불필요한 업무지연 축소 ○ 파급 효과 - 건강생활실천에 관심이 많은 55세 이상 대상자의 높은 참여율 및 만족도로 건강행태지표 개선 및 심뇌혈관 예방관리 능력향상 등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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